기사 메일전송
현대건설, 7500억원 규모 미국 태양광 사업 본격 착공 - 텍사스주 350MW 태양광 발전소 건설로 미국 에너지 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 `팀 코리아` 컨소시엄 구성해 개발·투자·운영 전 과정 참여 - 스타벅스·워크데이 등 글로벌 기업에 35년간 전력 공급 예정

윤승원 기자

  • 기사등록 2025-07-10 23:29:40
기사수정

현대건설이 미국 에너지 시장 진출에 본격 나서며 글로벌 에너지 사업 다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건설이 한국중부발전, KIND 등과 함께 구성한 `팀 코리아` 컨소시엄의 일원으로 총 7500억원 규모의 미국 텍사스주 태양광 발전사업 금융조달을 완료하고 본격 착공에 나섰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현대건설이 한국중부발전, KIND 등과 함께 구성한 `팀 코리아` 컨소시엄의 일원으로 총 7500억원 규모의 미국 텍사스주 태양광 발전사업 금융조달을 완료하고 본격 착공에 나섰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번 사업은 현대건설이 미국에서 개발사업자로 참여하는 첫 번째 대규모 태양광 프로젝트로, 향후 북미 에너지 시장 확장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젝트명 `LUCY`로 명명된 이번 사업은 텍사스주 오스틴 북서쪽 콘초 카운티에 350MWac(455MWdc)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사업 부지는 여의도 면적의 약 4배, 축구장 약 1653개에 해당하는 1173만 5537㎡에 달하며, 총 사업비 7500억원이 투입된다.

 

현대건설은 본 사업에서 개발단계부터 참여해 지분 투자, 기술 검토, 태양광 모듈 공급을 담당한다. 시공은 현지 건설사인 프리모리스가, 운영은 한국중부발전이 맡는 역할 분담을 통해 한국 기업들의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사업 추진 과정을 살펴보면, 현대건설은 2023년 8월 프로젝트 펀드 투자계약 및 사업권 인수계약을 체결한 후, 2024년 5월 계통연계실사 및 전력계통연계계약 등 현지 전력망 운영을 위한 각종 인허가를 완료하고 공사에 착수했다. 최근 미 정부의 정책 변화로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에 대한 국내 기업의 진입장벽이 높아졌으나, 본 프로젝트는 2027년 6월 준공 예정으로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준공 후 35년간 연간 약 926GWh의 전력을 생산·판매할 예정인 이 발전소는 월평균 300kWh를 사용하는 4인 가구 기준으로 약 26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생산된 전력은 VPPA(가상전력구매계약)를 통해 스타벅스, 워크데이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에 판매될 예정이다.

 

VPPA는 전력구매자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체결하는 전력공급계약으로, 물리적 공급이 아닌 정산을 통해 이뤄지는 공급계약이다.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의 안정적인 전력 생산 및 공급 구조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RE100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 안보 및 공급 안정이 글로벌 중점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현대건설은 본 태양광 프로젝트를 포함해 대형원전, 소형모듈원전(SMR)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며 수소, 해상풍력, 송변전 등 에너지 산업 전반의 핵심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에너지 분야의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것은 물론 선진시장 투자 개발형 사업 등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차세대 에너지 전환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텍사스 태양광 사업은 현대건설이 태양광, 수소, 원전 등 다양한 에너지 분야에서 글로벌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된다. 특히 미국이라는 거대한 에너지 시장에서 개발사업자로 직접 참여함으로써 향후 북미 지역 에너지 사업 확장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paxnews.co.kr/news/view.php?idx=54312
  • 기사등록 2025-07-10 23:29:40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윤석열과 악당들의 전성시대 윤석열이 건재하면 건재할수록 국민의힘은 내란 프레임에 더 단단히 포박되고 만다. 전한길이 설치면 설칠수록 국민의힘은 선거 승패의 열쇠를 쥔 중도층 민심으로부터 하염없이 멀어진다. 장동혁과 김민수가 나대면 나댈수록 국민의힘은 극우 파시스트 정당의 길로 치닫게 된다. 막내인 박민영의 활약상은 그야말로 청출어람이었다. 그의...
  2. 자동출입국심사 18개국으로 확대…외국인 40% ‘빠른 입국’ 가능해진다 법무부는 12월 1일부터 자동출입국심사 이용 가능 국가를 기존 4개국에서 18개국으로 확대해 전체 외국인 입국자 약 40%가 자동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법무부는 이날 독일·대만·홍콩·마카오에 한정됐던 자동출입국심사 허용 국가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핀란드, 포르투갈, 체코, 네덜란드, 헝가리, 호주, 뉴...
  3. KGM,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MZ 세대에 인기↑ KG 모빌리티(KGM)의 국내 최고 수준의 중고차 잔존 가치를 보장하는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이 MZ세대에 인기다.지난 11월 판매한 토레스 하이브리드 및 액티언 하이브리드 고객의 구매 유형을 살펴보니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을 선택한 고객 중 MZ 세대(20∼40세)가 6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선수율 0%의 3.9%(48개...
  4. 정부, 겨울철 난방온도 20℃ 캠페인 가동…“생활 속 실천 필요”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2월 2일 서울 중구 온드림소사이어티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출범하고 난방온도 20℃ 유지와 문 닫고 난방 등 실천 방안을 국민에게 안내한다고 밝혔다.정부는 우리나라 국민의 겨울철 난방 사용이 과도하게 높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온 만큼, 올해도 적정 실내온도 20℃를 지키는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
  5. 기아, 6년 만의 완전변경 ‘디 올 뉴 셀토스’ 첫 공개…정통 SUV 감성 강화 기아는 1일 대표 소형 SUV ‘디 올 뉴 셀토스’의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고 2019년 1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에 완전변경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기아는 이날 글로벌 소형 SUV 시장을 겨냥한 신형 셀토스의 티저 이미지를 처음 공개했다. 2019년 첫 출시 이후 6년 만에 등장하는 완전변경 모델로, 경쟁이 치열해진 시장에서 새로운 돌...
포커스 뉴스더보기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