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일상 속 쉼표, ‘치유농장’에서 찾는다…자연 속 힐링 프로그램 본격 운영 - 농촌자원 활용한 맞춤형 치유…우울·스트레스 완화·건강 증진 효과 입증 - 강원·경남 등 전국 치유농장 운영…‘치유농업ON’ 누리집 통해 정보 제공 - 치유농업법 기반, 청소년·노년층·만성질환자 대상 맞춤 프로그램 지속 개발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5-07-03 11:49:12
기사수정

농촌진흥청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농촌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국민들이 자연 속에서 휴식과 회복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전국 치유농장 방문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고은원예치료센터` 농장 전경

치유농업은 식물, 곤충, 동물, 농촌 경관 등 농촌 자원을 활용해 정서 회복과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활동이다. 농촌진흥청은 “스트레스 해소와 삶의 활력을 되찾는 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전국 각지의 치유농장에서 운영되고 있다”며, 여름 휴가철을 맞아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대표적인 치유농장으로는 강원 춘천의 ‘고은원예치료센터’와 경남 김해의 ‘한림알로에’가 있다. 고은원예치료센터는 허브, 채소, 식용 꽃 등을 심고 가꾸며 직접 수확한 작물로 먹을거리나 생활 소품을 만드는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농장은 2023년 치유농업 프로그램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림알로에는 1만 5,000㎡ 규모의 알로에 농장을 기반으로 알로에 슬라임 만들기, 알로에 수확, 생활용품 제작 등 오감 자극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2021년 우수상을 받은 치유농장이다. 특히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 치유농장의 위치, 운영 정보, 체험 내용 등은 농촌진흥청 치유농업 포털 ‘치유농업ON’과 각 농장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원활한 체험을 위해 사전 예약은 필수다.

 

치유농업의 과학적 효과도 주목받고 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 대상 텃밭활동은 폭력성 4.3%, 우울감 5.3%를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대처능력은 8.5% 향상시켰다. 노년층의 경우 우울 상태에서 정상 단계로 회복하는 효과뿐 아니라 총콜레스테롤과 체지방률도 각각 5%, 2% 줄었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를 앓는 만성질환자의 경우 치유농장 활동 후 인슐린 분비능 지표가 47% 증가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타액 코르티솔 농도는 28% 감소했으며, 허리둘레도 평균 2cm 줄었다.

 

농촌진흥청은 2020년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개년 종합계획에 따라 치유농업 연구개발과 서비스 품질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생애주기별 프로그램과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한 예방형 건강 프로그램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소영 농촌자원과장은 “우수 치유농업시설 인증제를 시행해 서비스 품질과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며 “자연 속에서 마음을 다독이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치유농업 시설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방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paxnews.co.kr/news/view.php?idx=54175
  • 기사등록 2025-07-03 11:49:12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윤석열과 악당들의 전성시대 윤석열이 건재하면 건재할수록 국민의힘은 내란 프레임에 더 단단히 포박되고 만다. 전한길이 설치면 설칠수록 국민의힘은 선거 승패의 열쇠를 쥔 중도층 민심으로부터 하염없이 멀어진다. 장동혁과 김민수가 나대면 나댈수록 국민의힘은 극우 파시스트 정당의 길로 치닫게 된다. 막내인 박민영의 활약상은 그야말로 청출어람이었다. 그의...
  2. 자동출입국심사 18개국으로 확대…외국인 40% ‘빠른 입국’ 가능해진다 법무부는 12월 1일부터 자동출입국심사 이용 가능 국가를 기존 4개국에서 18개국으로 확대해 전체 외국인 입국자 약 40%가 자동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법무부는 이날 독일·대만·홍콩·마카오에 한정됐던 자동출입국심사 허용 국가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핀란드, 포르투갈, 체코, 네덜란드, 헝가리, 호주, 뉴...
  3. KGM,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MZ 세대에 인기↑ KG 모빌리티(KGM)의 국내 최고 수준의 중고차 잔존 가치를 보장하는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이 MZ세대에 인기다.지난 11월 판매한 토레스 하이브리드 및 액티언 하이브리드 고객의 구매 유형을 살펴보니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을 선택한 고객 중 MZ 세대(20∼40세)가 6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선수율 0%의 3.9%(48개...
  4. 정부, 겨울철 난방온도 20℃ 캠페인 가동…“생활 속 실천 필요”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2월 2일 서울 중구 온드림소사이어티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출범하고 난방온도 20℃ 유지와 문 닫고 난방 등 실천 방안을 국민에게 안내한다고 밝혔다.정부는 우리나라 국민의 겨울철 난방 사용이 과도하게 높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온 만큼, 올해도 적정 실내온도 20℃를 지키는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
  5. 기아, 6년 만의 완전변경 ‘디 올 뉴 셀토스’ 첫 공개…정통 SUV 감성 강화 기아는 1일 대표 소형 SUV ‘디 올 뉴 셀토스’의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고 2019년 1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에 완전변경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기아는 이날 글로벌 소형 SUV 시장을 겨냥한 신형 셀토스의 티저 이미지를 처음 공개했다. 2019년 첫 출시 이후 6년 만에 등장하는 완전변경 모델로, 경쟁이 치열해진 시장에서 새로운 돌...
포커스 뉴스더보기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