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세훈 시장, 규제철폐 6호 ‘입체공원’ 도입… 강북 미아동 대상지 방문 - 미아동 130, 신속통합기획 재개발 대상지로 선정 - 입체공원·사업성 보정계수 적용으로 주택공급 확대 기대 - 재개발 처리기한제 도입으로 사업 절차 대폭 단축

이민호 기자

  • 기사등록 2025-01-20 14:47:17
기사수정

오세훈 서울시장은 1월 20일 강북구 미아동 130 재개발 현장을 방문해 규제철폐 6호 ‘입체공원’을 도입할 계획을 점검하며, 재개발 활성화를 위한 신속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규제철폐 대상지인 '미아동 130번지 일대'를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서울시는 17일 발표된 규제철폐 6호 내용을 즉각 적용할 첫 사례로 미아동 130 일대를 선정했다. 해당 지역은 지형의 고저차와 인근 초등학교의 높이 제한 등으로 인해 사업성이 낮아 추진이 더뎠던 곳이다. 오 시장은 이번 규제철폐안을 통해 의무 공원의 절반 이상을 입체공원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사업성 개선을 꾀했다.


입체공원은 건축물 상부의 인공지반에 공원을 조성하는 방식으로, 공공성과 지속 가능성이 확보되면 의무공원으로 인정된다. 이를 통해 기존 평면공원 대비 주택용지가 증가하고, 주차장과 편의시설 등 주민 시설 확충이 가능해진다. 예컨대, 미아동 130의 부지면적 약 7만 1천㎡ 중 4,500㎡를 의무 공원으로 확보할 경우, 절반을 입체공원으로 전환하면 건축 가능 연면적이 5,000㎡ 이상 늘어나 주택공급 세대 수가 크게 증가한다.


이와 함께 지난해 도입된 사업성 보정계수도 적용된다. 미아동 130은 서울시 평균보다 낮은 지가(공시지가 약 1.8배 차이)로 인해 허용용적률 인센티브가 최대 36%까지 상향된다. 이는 조합원 분담금을 낮추고, 주택공급 확대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재개발 절차를 단축하기 위해 올해부터 처리기한제와 선(先)심의제를 도입한다. 처리기한제는 신속통합기획 통보 후 2개월 이내 공람 및 심의, 3개월 내 고시 요청을 목표로 하며, 선심의제는 동의율 확보 전 심의를 병행 진행해 전체 기간을 7개월 이상 단축할 수 있다.


오 시장은 “이번 규제철폐 6호로 미아동 같은 지역들이 사업성을 확보해 빠르게 재개발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서울 전역에서 정비사업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장 방문에는 100여 명의 주민이 참석해 오 시장과 입체공원 도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앞으로 서울시는 주민 요청에 따라 유사한 지역에도 규제철폐안을 적극 적용할 방침이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paxnews.co.kr/news/view.php?idx=49981
  • 기사등록 2025-01-20 14:47:17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윤석열과 악당들의 전성시대 윤석열이 건재하면 건재할수록 국민의힘은 내란 프레임에 더 단단히 포박되고 만다. 전한길이 설치면 설칠수록 국민의힘은 선거 승패의 열쇠를 쥔 중도층 민심으로부터 하염없이 멀어진다. 장동혁과 김민수가 나대면 나댈수록 국민의힘은 극우 파시스트 정당의 길로 치닫게 된다. 막내인 박민영의 활약상은 그야말로 청출어람이었다. 그의...
  2. 자동출입국심사 18개국으로 확대…외국인 40% ‘빠른 입국’ 가능해진다 법무부는 12월 1일부터 자동출입국심사 이용 가능 국가를 기존 4개국에서 18개국으로 확대해 전체 외국인 입국자 약 40%가 자동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법무부는 이날 독일·대만·홍콩·마카오에 한정됐던 자동출입국심사 허용 국가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핀란드, 포르투갈, 체코, 네덜란드, 헝가리, 호주, 뉴...
  3. KGM,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MZ 세대에 인기↑ KG 모빌리티(KGM)의 국내 최고 수준의 중고차 잔존 가치를 보장하는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이 MZ세대에 인기다.지난 11월 판매한 토레스 하이브리드 및 액티언 하이브리드 고객의 구매 유형을 살펴보니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을 선택한 고객 중 MZ 세대(20∼40세)가 6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선수율 0%의 3.9%(48개...
  4. 정부, 겨울철 난방온도 20℃ 캠페인 가동…“생활 속 실천 필요”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2월 2일 서울 중구 온드림소사이어티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출범하고 난방온도 20℃ 유지와 문 닫고 난방 등 실천 방안을 국민에게 안내한다고 밝혔다.정부는 우리나라 국민의 겨울철 난방 사용이 과도하게 높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온 만큼, 올해도 적정 실내온도 20℃를 지키는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
  5. 신분증 확인과 결제를 한 번에…통신 3사 `PASS 신분증결제` 서비스 출시 SK텔레콤(CEO 정재헌), KT(대표이사 김영섭), LG유플러스(대표이사 홍범식) 등 이동통신 3사는 신분증 확인과 결제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PASS 신분증결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그동안 편의점이나 무인 자판기에서 술·담배 등 성인 인증이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려면 이용자가 신분증을 제시해 성인 여부를 확인받고, 별도로 ...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