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진, `인공지능의 책임 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REAIM 2023)` 참석 - 우리나라 제2차 회의 주최 계획 발표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23-02-17 17:50:59
기사수정

박진 외교장관은 2월 15부터 16일까지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된 `인공지능의 책임 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이하 ‘AI 회의’)`를 네덜란드 웝크 훅스트라(Wopke Hoekstra) 외교 장관‧카이사 올롱그렌(Kajsa Ollongren) 국방 장관과 공동 주최했다.

 

박진 외교장관이 2월 15부터 16일까지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된 `인공지능의 책임 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이하 `AI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외교부 제공)

‘AI 회의’는 AI의 군사적 개발‧사용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관련 논의를 증진하기 위해 출범한 국제회의다.

 

이번 회의에는 공동주최국인 네덜란드와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일본·영국 등 80여개국 정부 대표와 유엔 군축고위대표, 주요 기업,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박 장관은 16일 고위급 라운드테이블에서 "AI의 개발과 사용은 기회와 도전 요인이 모두 존재하는 만큼, 우리나라는 AI를 책임 있게 개발하고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앞으로 정부 뿐 아니라 기업, 학계,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국제적 논의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발언했다.

 

특히, 박 장관은 폐회사를 통해 "AI 선도국인 우리나라는 AI의 책임 있는 군사적 개발·사용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기여하기 위해 제2차 회의를 내년에 한국에서 개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여타 참석자들은 이번 ‘AI 회의’가 AI의 군사적 개발‧사용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 제고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평가하고, 각계에서 책임 있는 행동에 대한 논의를 지속해 나가자고 하였다.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국제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응하는 역할을 보다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3200
  • 기사등록 2023-02-17 17:50:59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