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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인하', 잘한 대책 58% vs 잘못한 대책 26% - 리얼미터 조사 결과, 대부분 정당지지층 긍정평가...한국당 지지층 부정평가 절반 상회

윤승원 기자

  • 기사등록 2018-11-29 13:4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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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0명 중 6명에 이르는 대다수는 자영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가맹점 카드수수료 인하 대책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 10명 중 6명에 이르는 대다수는 자영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가맹점 카드수수료 인하 대책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리얼미터 

최근 정부에서 자영업, 소상공인 지원의 일환으로 가맹점 카드수수료를 인하하는 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tbs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가맹점 카드수수료 인하 대책에 대한 평가를 조사했다. 


그 결과, ‘자영업과 소상공인이 어려운 처지이므로 정부가 적절하게 대응한 잘한 대책이다’라는 응답이 57.6%로, ‘정부가 개입할 문제가 아니며 소비자 혜택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잘못한 대책이다’는 응답(26.0%)의 두 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모름/무응답’은 16.4%.


세부적으로 모든 직업과 지역, 연령, 진보층과 중도층, 대부분의 정당지지층에서 잘한 대책이라 응답이 대다수이거나 우세했고, 특히 호남, 민주당과 정의당 지지층, 진보층에서 잘한 대책이라는 평가가 70%를 상회했다. 반면, 반면, 보수층과 한국당 지지층에서는 잘못한 대책이라는 부정적인 평가가 절반 이상이었다.


직업별로 사무직(잘한 대책 62.2% vs 잘못한 대책 30.7%)과 자영업(61.1% vs 24.2%)에서 잘한 대책이라는 긍정평가가 60%대로 대다수였고, 노동직(56.6% vs 31.3%), 학생(55.8% vs 31.0%), 가정주부(54.7% vs 21.7%), 무직(51.6% vs 23.6%) 순으로 모든 직군에서 가맹점 카드수수료 인하 대책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지역별로도 모든 지역에서 잘한 대책이 절반 이상으로 조사됐다. 광주·전라(잘한 대책 73.0% vs 잘못한 대책 11.3%)에서 잘한 대책이라는 평가가 70%대로 가장 높았고, 이어 서울(66.7% vs 22.0%), 대구·경북(58.5% vs 30.9%), 부산·울산·경남(54.4% vs 27.1%), 대전·충청·세종(51.6% vs 26.0%), 경기·인천(51.1% vs 29.5%)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40대(잘한 대책 67.3% vs 잘못한 대책 23.2%), 30대(65.1% vs 18.5%), 50대(57.1% vs 28.6%), 60대 이상(52.8% vs 27.1%), 20대(46.6% vs 32.0%) 순으로 역시 잘한 대책이라는 평가가 다수였다.


이념성향별로는 진보층(잘한 대책 77.6% vs 잘못한 대책 8.1%)에서 잘한 대책이 70% 후반대로 높았고, 중도층(58.8% vs 28.1%)에서도 대다수인 반면, 보수층(36.5% vs 50.8%)에서는 잘못한 대책이라는 평가가 더 높았다.


지지정당별로도 평가가 엇갈렸는데, 민주당(잘한 대책 76.0% vs 잘못한 대책 7.8%)과 정의당 지지층(71.3% vs 19.4%), 바른미래당 지지층(66.3% vs 22.8%), 무당층(44.6% vs 30.5%)에서는 잘한 대책이라는 평가가 다수이거나 높은 반면, 자유한국당 지지층(31.6% vs 51.7%)에서는 잘못한 대책이 절반을 넘었다.


이번 조사는 2018년 11월 28일(수)에 전국 19세 이상 성인 6,664명에게 접촉해 최종 505명이 응답을 완료, 7.6%의 응답률(응답률 제고 목적 표집틀 확정 후 미수신 조사대상에 3회 콜백)을 나타냈고, 무선(10%) 전화면접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다. 통계보정은 2018년 7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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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11-29 13:4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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