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DI의 경고 "한국 수출 '日잃어버린 20년' 닮았다" - 과거 일본 한국 추격때 하향 곡선 그리던 시점과 유사…중국 추격 가장 위협

이승민 기자

  • 기사등록 2015-05-05 20:50:06
기사수정

한국의 수출잠재력이 일본의 잃어버린 20년과 닮았다한국개발연구원(KDI)이 한국 수출을 바라보는 경고다

한국 수출잠재력이 과거 일본이 우리에게 추격을 받으며 하향 곡선을 그리던 시점과 유사하다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보고서가 나왔다. 선진국 모방·추격 전략에서 벗어나 기술개발로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KDI5일 발간한 '추격 관점에서 살펴본 한중일 수출경쟁력의 변화' 보고서를 통해 "과거 일본이 한국과 중국의 추격을 받으며 부진해진 것처럼 최근 한국이 중국의 추격을 받으며 유사하게 부진해지는 모습"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한국 수출실적은 지난해 3분기 이후 세계교역량 증가율에 변동이 없지만 수출물량 증가세가 부진한 모습이다. '4월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수출 금액은 4621800만 달러로 전년보다 8.1% 감소했다.

이에 보고서는 "2010년 이후 중국 수출잠재력 높은 품목에서 한국의 시장점유율은 상대적으로 하락했고 그 부정적 영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향후 한국 주요 수출품목들의 수출경쟁력 유지에 상당한 부담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과거 일본처럼 한국도 중국을 비롯한 후발 국가와의 경쟁으로 주요 수출품목에서 시장점유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수출품목의 구성과 후발 국가의 추격이라는 측면에서 장기적인 수출부진이 시작됐던 1990년대초 일본과 유사하다"고 덧붙였다.

2013년 기준 한국 수출품목은 기계와 운수장비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가운데 화학물 및 관련제품과 재료별 제조제품도 점유율이 높았는데 이는 1990년대초 일본과 유사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1993년 일본이 한국과 중국의 추격을 받으며 부진해진 사무용기계와 자동자료처리장치, 통신·녹음기기 부문에서 최근 한국이 중국의 추격을 받으며 부진해지는 모습이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최근 10년간 한국의 사무용기계와 자동자료처리장치는 비교우위지수가 70% 정도 하락하며 비교열위로 전환했고 통신·녹음기기는 비교우위에 있기는 하지만 지수가 50% 하락하며 다른 부문보다 부진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거기다 수출잠재력에 대한 회귀계수의 크기를 분석한 결과 한국이 여전히 일본을 추격하고 있긴 하지만 일본에 대한 한국의 추격 속도가 점차 둔화되고 있다는 점도 한국 수출잠재력에 대한 우려를 키웠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선진국을 모방·추격하던 전략에서 벗어나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탄력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제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7479
  • 기사등록 2015-05-05 20:50:06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미아동 345-1 일대, 25층 규모 주거단지로 재탄생… 신속통합기획 확정 서울시는 23일, 수십 년간 개발 사각지대에 머물러 있던 강북구 미아동 345-1 일대에 대한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을 통해 해당 지역은 북한산 경관을 살린 조망과 녹지축을 기반으로, 25층 내외의 아파트 1,200세대 규모의 주거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시는 이번 개발이 지역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주변과의 조화...
  2. “경기도 접경지, 버려진 집을 핫플로! 재탄생(Reborn)” 경기도는 접경지역의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접경지역 시군과 협력해 2025년도 빈집 정비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도는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7개 시군(고양, 파주, 김포, 양주, 포천, 동두천, 연천)에서 신청한 117개 가운데 정비 기준에 맞는 대상지 32개를 최종 선정해 빈집 정비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선정된 대상지.
  3. 공장 보유 중소·중견기업 중 19.5%만 스마트공장 도입…대부분 기초단계 중소벤처기업부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이 28일 「제1차 스마트제조혁신 실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2023년 7월) 이후 처음 실시된 것으로, 중소 제조 현장의 디지털 전환 현황을 파악했다.실태조사 결과, 공장을 보유한 중소·중견 제조기업 163,273개사 중 스마트공장을...
  4. 서울시, 부동산 교란행위 70건 적발…“투기 수요 끝까지 추적” 서울시는 부동산시장 혼란을 유발하는 교란행위 근절을 위해 공인중개사무소 현장점검을 실시한 결과 70건의 의심거래를 적발했으며, 자금출처 조사 등 정밀조사와 함께 위법사항 발견 시 강력 대응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서울시는 최근 마포, 성동, 광진, 강동 등 서울 전역의 공인중개사무소를 대상으로 ▲집값 담합 ▲허위계약 신고 ▲..
  5.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더욱 편리하고 친절해진 서비스 제공 국세청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을 맞아 납세자 편의를 대폭 강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4월 25일부터 신고 안내문을 모바일로 발송하며, 모두채움 안내문을 통해 가산세 걱정 없이 쉽게 신고할 수 있게 됐다.2024년도에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은 2025년 6월 2일까지 신고·납부해야 하며, 세무서 방문 없이 홈택스(PC), ...
포커스 뉴스더보기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