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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 레일체결장치 국산화…원주~강릉 구간에 깐다 - 철도연·철도공단, 참여 희망업체 29일 공개설명회

이승민 기자

  • 기사등록 2015-04-27 14: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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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화에 성공한 고속철도 레일체결장치가 철도 건설사업에 첫 적용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공동 개발한 콘크리트 궤도용 레일체결장치를 현재 건설 중인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 구간에 최초로 상용화한다고 27일 밝혔다.

철도연과 철도공단은 앞으로 레일체결장치 기술을 희망하는 모든 국내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할 계획이다. 또 이번 원주~강릉 철도건설 구간의 레일체결장치 제작참여 희망업체에게 공정한 입찰참여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오는 29일 철도공단 대전본사 6층 회의실에서 공개설명회를 개최한다.
 
 
▲ 호남고속철도 시험 부설 모습

레일체결장치는 레일을 침목과 궤도 하부 콘크리트에 고정해주는 장치로 열차 하중을 고르게 분산시키고 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이다. 그동안 국산 제품이 없어 외국 제품 사용으로 해외 공급사간의 과다 경쟁이 있었다.

개발된 레일체결장치는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 구간 뿐 아니라 향후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 구간의 노후화된 레일체결장치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철도 하중을 분산시켜주는 탄성패드에 개선된 폴리우레탄을 적용해 탄성패드의 강성이 급격히 높아지지 않도록 했으며 체결장치에 들어가는 스프링을 새롭게 설계해 열차 주행 방향에 대한 저항력과 체결력을 높였고 부품 무게를 14% 경량화했다.

아울러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적용해 고속철도 콘크리트 궤도에서 충족해야 하는 13이상의 전기저항성능(42)도 확보했다.

철도연과 철도공단은 지난 20134월부터 레일체결장치를 공동 개발해 지난해 4월 호남고속철도 정읍~목포 300m 구간(전남 장성군)에 시험 부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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