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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부진' 현대차등 올 1분기 '실적후진' - 국산완성차 5개사 2.6% 감소...르노삼성만 14% 성장

조보건 기자 기자

  • 기사등록 2015-04-01 19: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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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삼성자동차를 제외한 국산 완성차 업체들이 올 1분기 부진한 실적을 거뒀다.

1일 현대·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국산 완성차 5개사의 올 1분기 판매실적을 종합한 결과,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2.6% 감소한 216만6313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내수시장에서는 신차를 앞세운 기아차, 르노삼성차, 쌍용차 등의 성장으로 전년 동기대비 2.2% 가량 판매량이 늘었다. 반면 해외판매량의 경우 현대차의 부진과 쌍용차의 러시아 수출 물량 감소가 겹치면서 전년 동기 대비 3.5% 줄어들었다.
 
국산차 업계들은 올 1분기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34만2038대를 판매했다. 쌍용차는 올초 출시한 소형 SUV '티볼리' 덕분에 전년 동기 대비 25.7% 성장하며 2만대 이상 판매했고, 르노삼성차는 SM5 노바,QM3 등의 인기로 14% 가량 성장했다. 기아차도 올뉴 쏘렌토, 올뉴 카니발 등의 인기에 힘입어 6% 가량 성장했다. 반면 현대차는 쏘나타를 제외한 대부분 차종의 판매량이 줄어들면서 3.4% 감소한 15만5237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이는 그랜저, 아반떼, 제네시스 등 주력 차종의 판매량이 감소한 탓이다. 최근 몇년간 성장했던 SUV 판매량도 전년동기보다 17.2% 감소한 2만9402대에 그쳤다. 출시 1주년이 된 LF쏘나타만 52.7% 증가한 2만2769대를 판매했다. 하지만 현대차는 지난달 출시한 올뉴 투싼이 2주만에 4389대나 팔리며 내수시장에서 성장세로 반전했다. 지난달 31일까지 올뉴 투싼의 계약대수는 1만1000대에 달했다.
 
기아차는 올 1분기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11만4512대를 판매했다.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9.9% 감소한 5만3000여대로 부진했지만, RV 판매량이 73% 가량 늘어난 덕분이다. 신차인 올뉴 쏘렌토의 경우 1분기 동안 전년 동기 대비 244.1% 증가한 1만8987대가 판매됐다. 올뉴 카니발도 237.8% 늘어난 1만4642대가 팔렸다. 7인승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하비도 전년 동기 대비 7% 늘어난 3007대가 판매됐다.
 
한국지엠의 내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0.3% 감소한 3만4000여대를 기록했다. 이는 주력차종인 스파크가 전년 동기 대비 10.7% 감소한 1만3000여대 팔리는데 그쳤기 때문이다.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캡티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8.1% 줄어든 1854대에 그쳤다. 다만 중형차 말리부는 전년 동기 대비 23.5% 증가한 4029대가 팔렸다.
 
르노삼성차는 올 1분기 국내에서 전년 동기 대비 13.7% 증가한 1만6947대를 판매했다. 이는 QM3(3148대), SM5 노바(7082대) 등의 고른 성장 덕분이다. 특히 QM3는 지난달 공급량을 다소 늘려 밀린 주문을 일부 해소하면서 성장세를 키웠다.
 
쌍용차는 내수시장에서 '티볼리 효과'를 톡톡히 봤다. 올 1분기 내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했다. 특히 티볼리는 출시 3개월만에 8037대나 판매되며 성장세를 견인했다. 다만 코란도C(-10.9%), 코란도스포츠(-10.6%), 코란도투리스모(-50.4%) 등 '코란도 패밀리'는 판매량이 줄어들었다.
 
국산 완성차 5개사의 올 1분기 해외판매 실적은 총 182만4275대로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했다. 현대차의 경우 1·2월 해외판매가 부진한 탓에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3.6% 가량 감소했다. 쌍용차는 러시아 경기침체에 따른 수출물량 조절로 40% 이상 부진한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다만 르노삼성차는 닛산의 북미형 로그 수출물량 덕분에 전년 동기 대비 257.8%라는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기 3.6% 감소한 118만3204대를 판매했다
 
기아차도 올 1분기 해외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4.1% 감소한 63만6650대를 판매했고 한국지엠은 올 1분기 수출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3.7% 감소한 11만1036대를 판매했다.
 
반면 르노삼성차의 1분기 실적은 해외 수출이 견인했다. 특히 올 1분기에만 2만3954대를 수출한 '닛산 로그'에 힘입어 지난해 1분기보다 수출량이 257.8% 증가했다. QM5도 지난해보다 35.0% 수출이 늘었다. 르노삼성의 SUV 최대시장인 미국과 중국에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쌍용차는 1분기 수출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40.6% 감소한 1만1800여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러시아 루블화 폭락에 대응하기 위해 러시아 물량을 절반 가량 줄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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