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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2조원 규모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18년 만에 최대 실적 - HMM과 1만3400TEU급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8척 건조 계약 - 올해만 72만TEU 수주…2007년 이후 최대 컨테이너선 발주 확보 - 자율운항 보조기능 적용해 연료 효율·탄소 저감 성능 입증

윤승원 기자

  • 기사등록 2025-11-24 11:5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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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이 24일 HMM과 2조1300억원 규모의 1만3400TEU급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8척 건조 계약을 체결하며 2007년 이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 수주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지난 2024년 인도한 1만3000TEU급 컨테이너 운반선의 모습

HD현대는 이번 계약을 통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수주 선박은 길이 337m, 너비 51m, 높이 27.9m에 달하는 대형 규모로, LNG 이중연료 추진 엔진과 기존 대비 약 50% 확대한 연료탱크를 적용해 장거리 운항 효율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선박은 HD현대중공업 2척, HD현대삼호중공업 6척으로 나누어 건조되며 2029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수주가 HD현대의 연간 실적을 사실상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 결정적 계기라는 평가가 나온다.

 

HD현대는 올해 총 72만TEU 규모(69척)의 컨테이너선을 확보하며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 호황기였던 2007년 79만3473TEU 이후 18년 만에 최대 수주량을 기록했다.

 

높은 선가에도 불구하고 전 생애주기 운용비를 고려하면 경쟁국 대비 원가 경쟁력이 높다는 분석도 이어지고 있다.

 

자율운항 기술 적용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HD현대는 자회사 아비커스가 개발한 자율운항 보조 시스템 ‘하이나스 컨트롤(HiNAS Control)’을 2023년부터 신조선에 적용하고 있다.

 

회사 측은 RPM 제어 기반 운항 지원 기술을 적용한 결과 “탄소 배출량 15% 저감, 연료 효율 15% 향상”을 실제 운항 데이터를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HD현대는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이 더욱 중요해지는 만큼 친환경 엔진, 자율운항 기술 등 혁신 요소를 기반으로 글로벌 발주 확대에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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