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현대자동차그룹, 엔비디아와 함께 AI 기반 모빌리티 혁신 가속화 - APEC 현장에서 ‘블랙웰’ 기반 차세대 AI 팩토리 구축 협력 발표… 피지컬 AI 생태계 조성 본격화 - 30억 달러 투자로 국내 AI 기술·인재 양성… 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로보틱스 동시 강화 - 정의선 회장 “대한민국 AI 생태계 공동 구축… 글로벌 AI 리더십 확보할 것”

윤승원 기자

  • 기사등록 2025-10-31 17:01:54
기사수정

현대자동차그룹이 엔비디아와 손잡고 AI(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혁신의 속도를 높인다. 두 회사는 차세대 AI칩 ‘엔비디아 블랙웰(NVIDIA Blackwell)’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AI 팩토리를 구축해 자율주행, 로보틱스, 스마트 팩토리 등 전방위 기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과 엔비디아는 31일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APEC 현장에서 ‘AI 기반 모빌리티 설루션 강화 및 피지컬 AI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동 프로젝트를 공식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양사의 기존 파트너십을 한 단계 발전시켜, AI를 실제 제조와 이동 환경에 접목하는 ‘피지컬 AI’ 중심 혁신을 본격화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양사는 블랙웰 GPU 5만 장을 활용해 통합 AI 모델을 개발·검증·실증하는 한편, 약 30억 달러를 투입해 ▲엔비디아 AI 기술센터(AI Technology Center) ▲현대자동차그룹 피지컬 AI 애플리케이션 센터 ▲국내 데이터센터 설립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차세대 AI 연구와 인재 양성, 산업 전반의 제조 AX(Advanced Transformation) 혁신을 촉진할 계획이다.

 

이날 함께 체결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현대자동차그룹-엔비디아 3자 간 업무협약(MOU)은 정부 주도의 국가 피지컬 AI 클러스터 구축 사업과 연계된다.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한국이 AI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제조 중심의 피지컬 AI 육성은 필수”라며 “한국의 풍부한 제조 데이터와 엔비디아의 최신 AI 인프라가 결합해 산업 전반의 윈-윈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엔비디아와의 협력 강화는 AI 기반 모빌리티와 스마트 팩토리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도약”이라며 “대한민국 AI 생태계를 공동 구축하고, 인재 육성과 글로벌 AI 리더십 확보까지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엔비디아 젠슨 황 CEO는 “AI는 모든 산업의 근본을 바꾸고 있다”며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지능형 자동차와 공장을 구현해 향후 수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블랙웰 기반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AI 자율주행 ▲스마트 팩토리 ▲로보틱스 기술을 통합하는 지능형 생태계를 조성할 방침이다. 그룹은 이미 엔비디아의 ‘DGX™’ 시스템을 통해 대규모 AI 학습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고, ‘옴니버스™(Omniverse™)’와 ‘코스모스™(Cosmos™)’를 결합한 디지털 트윈 환경을 구축 중이다. 이를 통해 제조 공정 최적화,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검증, 로봇 자동화 등 전 과정을 AI로 통합 관리하는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그룹은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 토르™(DRIVE AGX Thor™)’를 차량용 AI 브레인으로 도입해 차세대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지능형 인포테인먼트, OTA 기반 성능 개선 등 미래 차량 경험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특히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와 ‘아이작 심™(Isaac Sim™)’ 플랫폼을 활용해 공장 디지털 트윈과 로봇 시뮬레이션을 구현, 로봇 통합 속도를 높이고 생산 효율을 극대화한다. 예지보전과 가상 커미셔닝 등 첨단 기술도 도입해 완전 자율형 스마트 팩토리 전환을 앞당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차와 공장을 개별 시스템이 아닌 하나의 상호 연결된 지능형 생태계로 발전시키겠다”며 “AI 팩토리와 피지컬 AI 기술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paxnews.co.kr/news/view.php?idx=56207
  • 기사등록 2025-10-31 17:01:54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윤석열과 악당들의 전성시대 윤석열이 건재하면 건재할수록 국민의힘은 내란 프레임에 더 단단히 포박되고 만다. 전한길이 설치면 설칠수록 국민의힘은 선거 승패의 열쇠를 쥔 중도층 민심으로부터 하염없이 멀어진다. 장동혁과 김민수가 나대면 나댈수록 국민의힘은 극우 파시스트 정당의 길로 치닫게 된다. 막내인 박민영의 활약상은 그야말로 청출어람이었다. 그의...
  2. 자동출입국심사 18개국으로 확대…외국인 40% ‘빠른 입국’ 가능해진다 법무부는 12월 1일부터 자동출입국심사 이용 가능 국가를 기존 4개국에서 18개국으로 확대해 전체 외국인 입국자 약 40%가 자동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법무부는 이날 독일·대만·홍콩·마카오에 한정됐던 자동출입국심사 허용 국가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핀란드, 포르투갈, 체코, 네덜란드, 헝가리, 호주, 뉴...
  3. KGM,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MZ 세대에 인기↑ KG 모빌리티(KGM)의 국내 최고 수준의 중고차 잔존 가치를 보장하는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이 MZ세대에 인기다.지난 11월 판매한 토레스 하이브리드 및 액티언 하이브리드 고객의 구매 유형을 살펴보니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을 선택한 고객 중 MZ 세대(20∼40세)가 6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선수율 0%의 3.9%(48개...
  4. 정부, 겨울철 난방온도 20℃ 캠페인 가동…“생활 속 실천 필요”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2월 2일 서울 중구 온드림소사이어티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출범하고 난방온도 20℃ 유지와 문 닫고 난방 등 실천 방안을 국민에게 안내한다고 밝혔다.정부는 우리나라 국민의 겨울철 난방 사용이 과도하게 높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온 만큼, 올해도 적정 실내온도 20℃를 지키는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
  5. 신분증 확인과 결제를 한 번에…통신 3사 `PASS 신분증결제` 서비스 출시 SK텔레콤(CEO 정재헌), KT(대표이사 김영섭), LG유플러스(대표이사 홍범식) 등 이동통신 3사는 신분증 확인과 결제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PASS 신분증결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그동안 편의점이나 무인 자판기에서 술·담배 등 성인 인증이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려면 이용자가 신분증을 제시해 성인 여부를 확인받고, 별도로 ...
포커스 뉴스더보기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