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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창의력의 만남…‘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27일 개막 - 시그니엘 부산 및 해운대 일대서 개최, 74개국 출품작·40여 개 강연 - 광고산업의 미래와 글로벌 창작 인재 발굴의 장 열려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5-08-20 09:3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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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의 국제 광고제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가 오는 27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며, 인공지능과 창의력의 융합을 중심으로 광고산업의 미래를 조망한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는 부산광역시, (사)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조직위원회와 함께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시그니엘 부산과 해운대 일대에서 제18회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광고제는 ‘에이아이버타이징(AI-vertising), 인공지능 광고 마케팅 시대’를 주제로 인공지능(AI) 기술과 인간의 창의력이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광고의 가능성을 집중 조명한다.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이 광고제는 매년 2만 5천여 명이 참여하는 국제 행사로, 이번에도 세계 74개국에서 출품된 작품을 두고 열띤 심사가 진행된다.

 

지난 2월부터 4개월간 접수된 출품작은 302명의 예선 심사위원을 거쳐 본선 진출작이 가려졌으며, 20개국 34명의 본선 심사위원이 3단계 심사를 거쳐 8월 29일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상인 ‘올해의 그랑프리(Grand Prix of the Year)’ 2편을 포함한 주요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학술대회(콘퍼런스)에서는 약 40개의 강연이 마련된다. 제일기획 김종현 대표가 ‘AI 시대에 클라이언트 가치 제공 방안’을 주제로, 아이리스 월드와이드의 알렉스 아브란테스는 ‘창의성과 기술의 결합 전략’을 발표한다. 스냅챗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제작 전략 총괄 샤멀 라후드는 ‘AR·AI·문화의 만남’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대중 강연에는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김재혁)와 방송인 노홍철도 참여한다. 궤도는 ‘AI 시대의 콘텐츠 제작 전략’을, 노홍철은 ‘예측불허가 콘텐츠가 되는 순간’이라는 주제로 자신만의 창의적 콘텐츠 노하우를 공유한다.

 

광고제는 신진 창작자 발굴에도 주력한다. 경진대회인 ‘뉴스타즈’와 ‘영스타즈’에는 총 11개국 84명(뉴스타즈), 9개국 98명(영스타즈)이 참가하며, 참가자들은 현장에서 주어진 주제에 따라 30시간 내 창의적 캠페인을 기획해 경쟁한다. 수상자에게는 국내외 주요 광고사의 인턴십 기회도 제공된다.

 

문체부 임성환 미디어정책국장은 “AI, FAST(광고기반 스트리밍 서비스) 등 신기술 환경 속에서 광고산업도 전환기를 맞고 있다”며 “정부는 새로운 시대에 발맞춘 지원을 확대하고 광고산업의 혁신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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