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화장품, 아시아 규제외교 이끈다…국제 포럼 성료 - 9개국 규제당국 참여, 협력 네트워크 강화 위한 다자회의 진행 - 글로벌 화장품 트렌드 공유하며 국제 포럼으로서 위상 제고 - 수출 유망국 규제기관과 기업 직접 소통, 진출 지원 강화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5-06-02 11:36:46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5월 28일부터 3일간 서울에서 열린 `2025 원아시아 화장품 규제혁신 포럼`을 성황리에 마무리하며, 아시아 각국과의 규제 협력 강화와 K-화장품 수출 지원을 위한 외교적 기반을 다졌다고 밝혔다.

 

포럼 주요 인사 기념 촬영

이번 포럼은 `규제혁신: 아시아 화장품 산업의 동행과 도전`을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대한민국을 포함한 아시아 9개국 규제기관과 국내외 전문가, 산업계 관계자 등 약 600여 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혁신, 뷰티 트렌드 등 글로벌 화장품 시장의 최신 동향과 규제 변화에 대해 논의하며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아시아 규제당국 간 협력회의에서는 9개국 대표들이 모여 총 5개 의제를 중심으로 실시간 소통하며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논의 의제에는 지난해 포럼의 성과 보고, 규제 협력 네트워크 채널 구축, 각국의 화장품 안전관리 정책 공유, 차기 협력국 지정, 온라인 판매 관리 현황 공유 등이 포함됐다. 이를 통해 아시아 내 규제 조화와 정보 공유가 한층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국내 화장품 수출이 급증한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양자 회의에서는 양국의 안전관리 제도와 정책을 공유하며 중동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실제로 국내 화장품의 사우디 수출액은 2023년 2,900만 달러에서 2024년 6,100만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한 바 있다.

 

태국 식약청과의 간담회에서는 태국 내 규제 동향을 파악하고, 한국 화장품 기업의 수출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실질적인 협력 방향을 설정했다. 이를 통해 현지 진출에 필요한 정책적 지원이 보다 구체화될 전망이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마련된 기업 간담회에서는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직접 8개국 규제당국 관계자들과 만나 수출 관련 절차, 필요 서류 등을 질의하며 실무적인 소통을 진행했다. 해당 간담회에는 해외 규제기관과 국내 28개 기업을 포함한 약 60여 명이 참여했다.

 

대한화장품협회 연재호 부회장은 "수출 희망 국가의 규제당국자를 직접 만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이번 포럼이 국내 업계에 실질적인 수출 기회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K-화장품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규제외교를 지속 강화하고, 국제 협력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paxnews.co.kr/news/view.php?idx=53496
  • 기사등록 2025-06-02 11:36:46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윤석열과 악당들의 전성시대 윤석열이 건재하면 건재할수록 국민의힘은 내란 프레임에 더 단단히 포박되고 만다. 전한길이 설치면 설칠수록 국민의힘은 선거 승패의 열쇠를 쥔 중도층 민심으로부터 하염없이 멀어진다. 장동혁과 김민수가 나대면 나댈수록 국민의힘은 극우 파시스트 정당의 길로 치닫게 된다. 막내인 박민영의 활약상은 그야말로 청출어람이었다. 그의...
  2. 자동출입국심사 18개국으로 확대…외국인 40% ‘빠른 입국’ 가능해진다 법무부는 12월 1일부터 자동출입국심사 이용 가능 국가를 기존 4개국에서 18개국으로 확대해 전체 외국인 입국자 약 40%가 자동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법무부는 이날 독일·대만·홍콩·마카오에 한정됐던 자동출입국심사 허용 국가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핀란드, 포르투갈, 체코, 네덜란드, 헝가리, 호주, 뉴...
  3. KGM,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MZ 세대에 인기↑ KG 모빌리티(KGM)의 국내 최고 수준의 중고차 잔존 가치를 보장하는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이 MZ세대에 인기다.지난 11월 판매한 토레스 하이브리드 및 액티언 하이브리드 고객의 구매 유형을 살펴보니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을 선택한 고객 중 MZ 세대(20∼40세)가 6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선수율 0%의 3.9%(48개...
  4. 정부, 겨울철 난방온도 20℃ 캠페인 가동…“생활 속 실천 필요”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2월 2일 서울 중구 온드림소사이어티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출범하고 난방온도 20℃ 유지와 문 닫고 난방 등 실천 방안을 국민에게 안내한다고 밝혔다.정부는 우리나라 국민의 겨울철 난방 사용이 과도하게 높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온 만큼, 올해도 적정 실내온도 20℃를 지키는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
  5. 기아, 6년 만의 완전변경 ‘디 올 뉴 셀토스’ 첫 공개…정통 SUV 감성 강화 기아는 1일 대표 소형 SUV ‘디 올 뉴 셀토스’의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고 2019년 1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에 완전변경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기아는 이날 글로벌 소형 SUV 시장을 겨냥한 신형 셀토스의 티저 이미지를 처음 공개했다. 2019년 첫 출시 이후 6년 만에 등장하는 완전변경 모델로, 경쟁이 치열해진 시장에서 새로운 돌...
포커스 뉴스더보기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