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LG화학 “국내업체간 소송, 국익 훼손 주장 근거 없다”... 입장문 발표

김치원 기자

  • 기사등록 2019-09-10 15:51:12
기사수정

친환경자동차 핵심부품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전기차 배터리 특허권을 놓고 국내 두 메이저 업체가 국내는 물론 미국에서까지 건너가 피 튀기는 건곤일척의 한판 승부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를 놓고 같은 나라 안 업체들이 너무 먼데까지 가는 것 아닌가, 이 결과 국민경제와 국익에 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지적들이 여기저기서 분출하는 중에 싸움판의 한 측이 ‘국익 훼손’은 당치 않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지난해부터 장기간에 걸쳐 국내외서 치고 박고 펼치고 있는 특허권 소송과 관련, 이게 국내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저하시킨다는 우려에 대해 LG화학이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LG화학은 10일 입장문을 통해 "최근 독일 폭스바겐이 스웨덴 노스볼트와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JV) 설립하는 것에 대해 국내 업체간 소송이 영향을 미쳤다는 일각의 우려는 전혀 근거가 없다"며 "폭스바겐은 이미 아시아 물량을 가능한 줄이고 내재화 한다는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이어서 "유럽연합(EU)역시 유럽투자은행(EIB) 등과 주도해 배터리 연구개발과 제조를 목적으로 유럽배터리연합(EBA)를 만드는 등 이번 폭스바겐의 JV설립은 소송여파가 아닌 EU주도의 배터리 내재화 차원"이라며 "폭스바겐은 배터리 공급처 다변화를 통해 여러 배터리사와 JV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국내 업체와의 설립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또 "앞서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지리차와의 합작법인도 설립했다"며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약진, 유럽의 배터리 내재화 등의 흐름 속에서 누가 승리하느냐는 제품력, 기술력, 원가 경쟁력에서 격차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LG화학은 테슬라의 중국 생산 물량도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은 최근 중국 업체들의 부상 가운데 국내 업체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술은 물론 영업비밀을 지켜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영업비밀 누출에 대한 자사 입장을 피력했다.


회사는 "국내 기업간 문제라고 지식재산권 침해를 문제삼지 말라면 누구도 먼저 연구개발 투자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며 "특히 영업비밀이든 특허든 이를 보호받지 못한다면 해외 경쟁사들의 표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이 소송을 국내업체끼리 한다는 이유만으로 국익을 해친다는 것은 잘못됐다고 다시 한 번 잘라 말했다.


회사는 "오히려 기업들이 쌓아온 영업비밀과 특허가 정당하게 보장되는 것이 중요하며, 소송결과가 나오면 어느 한 쪽이 큰 타격을 입기에 국익이 도움이 안 된다는 논리도 맞지 않다"며 "소송에 대해 불리해진다고 판단되면 당연히 합의를 모색하는 것이 기업의 생리"라고 말했다.


LG화학은 "만약 SK이노베이션이 영업비밀을 침해하지 않았다고 판단한다면 신속하게 결과가 나오는 ITC를 통해 이를 명백히 밝혀 기술력을 인정받는 계기로 삼으면 될 것"이라며 "반면 잘못이 있다면 이를 인정하고 양사가 진지하게 대화하고 정당한 보상을 논의하면 된다"고 밝혔다. 타협의 여지를 비친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4510
  • 기사등록 2019-09-10 15:51:12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SKTㆍSKB, T-B 브랜드로 `iF 디자인 어워드` 나란히 수상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s) 2024’에서 ‘TB 브랜드 리뉴얼’과 ‘TB 브랜드 아트월’로 각각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1일 밝혔다.1953년 처음 시작된 ‘iF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
  2. 어르신 1천만 시대,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대책 추진한다 정부는 21일 강원도 원주시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스물두 번째,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개최했다. 원주시는 강원도에서 어르신이 가장 많이 살고 계시는 도시이면서, 국민들이 의료비 부담을 덜고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자리잡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
  3. 강훈식, 후보 등록 “3선의 힘으로 윤석열 정권의 무능과 오만에 맞설 것” 강훈식 국회의원이 21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본 후보로 등록을 마치고 첫 일정으로 현충사를 참배했다.  후보 등록시간인 아침 9시 아산시 선관위에 첫 번째로 등록한 강훈식 의원은“3선이 되면 무거운 책임감으로 열심히 일하겠다는 다짐 속에 후보 등록을 마쳤다”며 “국가대표가 될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인 만큼 누가 국...
  4. 문진석 후보 “천안 발전 제대로 이끌 기관차 역할 할 것" 더불어민주당 천안시갑 문진석 의원은 21일 선거관리위원회에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로 등록하고, 재선 도전을 본격화했다.문 후보는 지난 2월 22일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5차 발표에서 단수공천을 확정 짓고, 선거 승리를 위한 활동을 이어왔다.문진석 후보는 “이번 선거는 무도한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고, 무너져가는 대한...
  5. 이장우 대전시장, 상급종합병원 비상진료 현장점검 이장우 대전시장은 21일 충남대학교병원 및 건양대학교병원에 방문하여 대전시 관내 상급종합병원 의료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전공의 집단행동 대비 중증․응급 비상진료 현장을 확인하고, 현장을 지키며 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의료진을 격려하기 위하여 마련됐다.이날 이 시장은 충남대학교병.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