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본부세관, 해외 부동산 불법 취득 고소득자 ‘덜미’ - 페이퍼컴퍼니 만들어 회사가 부동산 취득하는 방식으로 명의 숨겨

김치원 기자

  • 기사등록 2019-08-22 10:09:45
기사수정

#국내 한 재활전문병원 병원장인 의사 A씨는 지난 2016년 말 말레이시아의 휴양도시인 조호르바루 지역에 5층짜리 상가건물 2채와 아파트 1채를 사들였다. 상가는 우리 돈으로 한 채당 16억원, 아파트는 3억5000만원으로 모두 35억원 상당이었지만 국내에 해외부동산 취득 사실을 신고하지 않았다. 알선업자를 통해 말레이시아 현지에 페이퍼컴퍼니를 만들어 회사가 부동산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명의를 숨겼다. 계약금, 중도금 등은 환치기 계좌 등을 통해 불법 송금했다.

             ..........................................................................................................................................

서울본부세관은 22일 말레이시아 경제특구 조호르바루 지역의 상가와 아파트, 주택 등 해외부동산을 취득하면서 외국 부동산 취득신고를 하지 않은 앞의 사례와 같은 고액자산가 146명을 적발했다고 발표했다.


서울본부세관 발표내용에 따르면 이들은 2015년 4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조호르바루 지역의 고급 상가건물과 아파트, 고급 주택 등 부동산 201채를 구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본부세관은 외국 부동산 취득신고를 하지 않은 고액자산가 146명을 적발했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서울세관 직원이 업무에 임하는 모습.(사진=서울본부세관)



투자자 중 상당수는 의사, 회계사, 세무사 등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 중견기업 대표, 대기업 임직원 등이었다. 매매차익이나 노후준비 목적으로 부동산을 사들이거나 일부는 자녀 명의로 계약해 해외부동산을 편법 증여수단으로 사용하려 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세관에 따르면 이들이 계약한 해외부동산 취득가액이 1000억원에 이르고, 환치기 계좌 등을 통해 계약금과 중도금으로 말레이시아에 불법 송금한 금액만도 135억원이 넘는다.


외국환거래규정상 국내 거주자가 외국 부동산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미리 외국환은행에 신고하고 해외부동산취득신고수리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이들은 말레이시아 현지에서 말레이시아 화폐로 자본금 2링깃, 우리 돈으로 540원의 페이퍼컴퍼니를 세운 뒤 회사 명의로 부동산을 사는 방식으로 국내 과세당국의 추적을 피했다. 부동산을 취득하기 위해 만든 페이퍼컴퍼니만 15개에 달했다.


이에 따라 서울세관은 해외부동산 전문알선업자와 투자자 가운데 10억원 초과 고액 투자자 15명을 해외부동산 불법 취득에 따른 외국환거래법 위반으로 검찰에 송치하고, 나머지 소액투자자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4295
  • 기사등록 2019-08-22 10:09:45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SKTㆍSKB, T-B 브랜드로 `iF 디자인 어워드` 나란히 수상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s) 2024’에서 ‘TB 브랜드 리뉴얼’과 ‘TB 브랜드 아트월’로 각각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1일 밝혔다.1953년 처음 시작된 ‘iF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
  2. 어르신 1천만 시대,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대책 추진한다 정부는 21일 강원도 원주시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스물두 번째,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개최했다. 원주시는 강원도에서 어르신이 가장 많이 살고 계시는 도시이면서, 국민들이 의료비 부담을 덜고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자리잡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
  3. 강훈식, 후보 등록 “3선의 힘으로 윤석열 정권의 무능과 오만에 맞설 것” 강훈식 국회의원이 21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본 후보로 등록을 마치고 첫 일정으로 현충사를 참배했다.  후보 등록시간인 아침 9시 아산시 선관위에 첫 번째로 등록한 강훈식 의원은“3선이 되면 무거운 책임감으로 열심히 일하겠다는 다짐 속에 후보 등록을 마쳤다”며 “국가대표가 될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인 만큼 누가 국...
  4. 문진석 후보 “천안 발전 제대로 이끌 기관차 역할 할 것" 더불어민주당 천안시갑 문진석 의원은 21일 선거관리위원회에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로 등록하고, 재선 도전을 본격화했다.문 후보는 지난 2월 22일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5차 발표에서 단수공천을 확정 짓고, 선거 승리를 위한 활동을 이어왔다.문진석 후보는 “이번 선거는 무도한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고, 무너져가는 대한...
  5. 이장우 대전시장, 상급종합병원 비상진료 현장점검 이장우 대전시장은 21일 충남대학교병원 및 건양대학교병원에 방문하여 대전시 관내 상급종합병원 의료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전공의 집단행동 대비 중증․응급 비상진료 현장을 확인하고, 현장을 지키며 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의료진을 격려하기 위하여 마련됐다.이날 이 시장은 충남대학교병.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