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외교부는 남아공 요하네스버그에서 지난 14일 오후 1시 30분부터 8시까지 강경화 장관 주재 하에 아프리카지역 공관장회의를 개최하고, 아프리카국가들과의 호혜적 파트너십 구축, 이를 효율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재외공관 중심의 ‘Team Korea’ 강화 및 우리 기업 아프리카 진출 지원 등 우리 국민 눈높이에 맞는 재외공관 서비스 제공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아프리카지역 공관장회의 강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어려운 환경에서도 아프리카 각 지역에서 국익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공관장들을 격려하는 한편, 국내외적으로 엄중한 외교환경 속에 더욱 분발해 국민들의 기대수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재외국민 보호, 우리 기업 지원, 아프리카에서 외교 다변화를 위한 노력을 적극 경주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서 강 장관은 현재 주요국 대비 부족한 외교 인프라 가운데 우리의 아프리카 외교 강화를 위해서는 업무 혁신이 지속 수반되어야 한다면서 공관장들에게 상상력을 갖고 보다 적극적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외교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효율화 및 현장 대응 강화 등 공관의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특히, 최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일본의 수출규제 등 주요 외교 현안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며, 우리의 주요 외교현안과 관련 주재국으로부터 확고한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나갈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진욱 아중동국장의 발제에 이어 자유토론이 진행된 공관장회의 제1세션에서 공관장들은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 출범 등으로 정치·경제적 중요성이 부상하고 있는 아프리카와의 호혜적 파트너십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에 공감하고, 평화·안보, 상생 번영, 민관/인적 교류 확대 등 측면에서 아래와 같은 구체 목표를 위한 아프리카와의 상생 협력 방안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우리 기업의 투자진출 지원을 통한 신시장 개척과 에너지안보 강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AfCFTA 출범으로 산업화·제조업 육성 및 교역 확대를 적극 추진 중인 아프리카와의 경제·개발 협력 강화했다.

작년 6월 외교부 산하기관으로 출범한 한·아프리카 재단을 중심으로 젊은 대륙 아프리카와의 청년 교류를 활성화하고, 상호 인식 제고 사업을 통한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한-아프리카 파트너십 기반을 확대했다.

아울러, 공관장들은 ‘Team Korea’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재외공관과 관계 기관간 정보 공유 활성화, 이를 바탕으로 각 기관별 사업간의 연계성 강화 필요성에 의견을 같이하고, 세부 이행을 위한 정책적 아이디어를 교환했다.

제2세션에서 공관장들은 국민 눈높이에 맞춘 외교를 실현해야 한다는 목표의식을 공유하고, 우리 기업 진출 지원 및 재외국민 안전확보 등 현장 중심의 대국민 서비스 강화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과 함께, 효율적인 업무환경 구축을 위한 업무프로세스 혁신방안 등에 관해 논의했다.

만찬간담회를 겸한 제3세션에서는 지난해 6월 외교부 산하에 아프리카 특화 기관으로 출범한 한·아프리카 재단의 주요 사업 현황을 공관장들에게 소개하고 공공외교를 통한 한-아프리카 문화·인적교류 증진 등 한-아프리카 파트너십 기반을 공고화하기 위한 협업 방안을 토의했다.

한편, 금번 아프리카지역 공관장회의와 연계해, 15일 오전 9시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남아공 SAIIA에서 한-아프리카 경제포럼’이 개최될 예정 이며, 동 포럼에서는 우리 아프리카지역공관장들이 직접 남아공 현지의 학계·정계·기업인 인사들과 만나 AfCFTA 출범에 따른 기회와 도전, 한-아프리카 무역·투자 증진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외교부는 강 장관의 금번 아프리카 3개국 순방의 마지막 대상국인 남아공에서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주재 공관장들이 함께 논의한 우리의 대아프리카 전략 및 혁신 방안을 바탕으로, 우리의 대아프리카 외교를 지속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4054
  • 기사등록 2019-07-15 15:05:0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