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총서 ‘청소년을 살게 하는 연극교육’ 발간 - 일본 고교 드라마티처 이시이 미치코가 밝히는 연극교육, 10개 챕터 통해 소개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19-05-22 15:27:16
기사수정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총서 청소년을 살게 하는 연극교육

서울문화재단이 일곱 번째 예술교육총서 <청소년을 살게 하는 연극교육>을 발간했다. 그동안 서울문화재단은 예술교육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다양한 예술교육사례를 찾아 발굴해왔으며 이번 총서에서는 일본 고등학교의 연극교육 사례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나타난 긍정적 변화를 소개한다. 


총서의 저자인 이시이 미치코씨는 학교에서 동아리 활동이 아닌 교과목으로 연극을 가르치는 교사다. 저자는 일본에서도 몇 안 되는 드라마티처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학생들과 협업해 제작한 연극 <블루시트>가 일본 대표 연극상인 ‘기시다구니오희곡상’을 수상하는 과정을 통해 일본 연극 역사에 청소년들의 희망을 만들어간 기록 등 직접 가르쳐 온 연극교육의 과정을 10개의 챕터로 나눠 진솔하게 털어놓는다. 


저자는 청소년들이 연극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는 과정을 통해 마음의 위로를 얻고 슬픔을 치유할 에너지와 살아갈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다며 ‘표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일반적인 연극교육이 희곡에 대해 강의하거나 토론을 벌이고 발성훈련을 하고 대사를 외우는 행동을 하지만 총서에서는 다르다. 저자는 ‘연극은 표현의 한 가지 형태’라고 정의하며 이러한 표현을 위해 ‘다른 사람과 연결되고자 하는 마인드’와 ‘그것을 받아들이는 타인이 있어야 한다’고 연극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총서는 연극교육을 통해 청소년이 창작의 주체가 될 때 스스로 성장할 수 있음을 거듭 강조한다. 


한편 서울문화재단은 2017년 <제3회 서울국제예술교육심포지엄(SISAC)>에 이시이 미치코씨를 초청해 학교에서의 표현교육과 함께 학생들이 현장 연극연출가들과 협업을 통해 제작한 연극 <블루시트>의 사례를 소개한 바 있다. 또한 예술교육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다양한 예술교육사례를 발굴해 총 7권의 총서를 출간했으며 △제1권 ‘블루기타 변주곡(2011)’ △제2권 ‘미적체험과 예술교육(2014)’ △제3권 ‘유럽에서 만난 예술교육(2015)’ △제4권 ‘통합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2015)’ △제5권 ‘예술이 교실을 바꿔요(2016)’ △제6권 ‘수업이 예술을 만났어요(2017)’ △제7권 ‘청소년을 살게 하는 예술교육(2019)’ 등 보편적 예술교육의 보급을 위해 노력해왔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청소년은 어린이와 성인으로 넘어가는 경계로 스스로에 대한 감정 표현이 혼란스럽고 판단이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다”면서 “청소년기의 연극교육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는 다양한 감정을 가질 수 있듯이 더 많은 청소년들이 꾸준히 예술교육을 접하며 예술이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소년을 살게 하는 연극교육>은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가격은 1만5000원이며 총 214쪽이다. 문의는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팀으로 하면 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706
  • 기사등록 2019-05-22 15:27:16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4·10총선 선거구 획정안 국회 통과…전북 대신 비례 1석 축소 비례대표를 1석 줄여 현행 전북 지역구 10석을 유지하고, 강원도 지역구 8석을 그대로 유지하는 내용의 4&middot;10 총선 선거구 획정안이 최종 확정됐다.국회는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29일 본회의를 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원안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한 선거구 획정안을 반영한 공직선거법 개정...
  2. SKT, ‘퀀텀 얼라이언스’ 설립해 양자 시장 공략 가속화 국내 양자산업 생태계 발전과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국내 양자 대표기업들이 손을 잡았다.SK텔레콤은 양자 분야 핵심 기술과 부품을 보유한 기업들과 함께 ‘퀀텀 얼라이언스(Quantum Alliance, 가칭)’ 설립 및 향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퀀텀 얼라이언스’ 회원사로는 SKT를 비롯해 에스오에스랩, ...
  3.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차 회의 주재 이한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차 회의가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 담당자와 영상회의로 열렸다.
  4. 버스전용차로, 평일 경부선은 안성나들목까지 연장...영동선은 폐지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평일 경부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안성나들목(총 56.0km)까지 연장하고, 주말 영동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폐지한다.현행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은 평일 경부선의 경우 양재나들목부터 오산나들목(39.7km)까지, 토요일·공휴일 경부선은 양재나들목부터 신탄진나들목(134.1km), 영동선은 신갈...
  5. 현대자동차, 전기차도 스마트폰처럼 `보상판매` 제도 도입한다 현대자동차가 전기차(EV)를 마치 전자기기처럼 살 수 있는 보상판매 제도를 도입했다. EV를 새로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가격 부담을 줄이고, 국내 시장에서 EV 판매를 늘리기 위해서다. EV 인증 중고차 판매도 이달 안으로 시작한다.7일 현대자동차는 신형 EV구입 시 기존 차량에 대한 보상판매(트레이드-인)를 이달 1일부터 도입했다고 밝혔다. ..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