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기정통부, 고품질 콘텐츠 제작·육성에 50억원 투입 - 2019년 차세대 방송용 콘텐츠 제작지원작 25편 최종 선정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19-05-07 18:09:56
기사수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는 차세대 방송시장을 선도할 고품질 콘텐츠를 육성하기 위해 ‘2019년 차세대 방송용 콘텐츠 제작지원’ 대상작 25편을 최종 선정·발표했다.

차세대 방송용 콘텐츠 제작지원사업은 방송산업의 변화에 대응하고 국민의 고품질 콘텐츠 향유를 위해 초고화질, 신유형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콘텐츠 예고편 및 본제작 지원, 스포츠·공연 등의 초고화질 중계지원 등에 총 50억원규모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5세대 아동통신의 새로운 방송·통신환경에 발맞춰 이를 활용한 참여형·실감형·실시간 등 새로운 유형의 콘텐츠 제작을 장려하고, 과감하고 창의적인 콘텐츠 창작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험·도전형 방송콘텐츠 제작지원을 신설했다.

총 189편이 응모, 8.6:1의 경쟁률을 기록한 올해 초고화질 콘텐츠 제작지원사업에서는 ㈜디엠지와일드의 ‘고래의 숨, 고래의 노래’, 뮤즈씨앤아이㈜의 ‘데이터 빅뱅시대, 도서관으로 가다’, ㈜에스비에스의 ‘슈퍼콘서트 IN MUD EXPO’, 걸리버픽쳐스의 ‘메모리’, ㈜문화방송의 ‘제18회 2019 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 등 총 4개 장르 22편이 선정됐다.

특히, 그 중 중소사업자 전용 부문에서 자유장르 9편, 드라마 4편 등 총 13편을 선정해 중소제작사의 제작역량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올해 신설된 실험도전형 방송콘텐츠 지원사업에서는 주식회사 마젠타컴퍼니의 ‘살아온 100년, 살아갈 100년?대한민국을 노래하다’, 채널나인의 ‘케이뷰티스포츠’, 라제떼의 ‘미라 발굴단’ 등 3편을 선정해 혁신적인 사고와 5G, 가상현실 등 신기술로 기획된 신유형 콘텐츠의 제작을 지원한다.

시범사업으로 마련된 동 제작지원사업을 통해, 참신한 시도임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보장되지 않아 제작이 어려운 콘텐츠를 적극 발굴·지원하고, 관련 기술교육 및 전문가 매칭 등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방송콘텐츠의 제작지원을 넘어, 우수 콘텐츠의 해외시장으로의 저변확대를 위해 세계 최대 방송콘텐츠 마켓 ‘MIPCOM’에 참가해 콘텐츠 전시관을 운영할 계획이며, 연말에는 해외 방송관계자들을 초청해 ‘글로벌 UHD 네트워킹 데이’를 개최하고 국제 공동제작을 위한 투자설명회 및 상담 등을 진행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현재 방송·미디어시장은능동적이고 개인화된 콘텐츠 소비경향과 5세대 아동통신의 도래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융·복합 시대로 급변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고품질 콘텐츠, 5G기반 기술 융합형 콘텐츠 등 차세대 우수 콘텐츠를 적극 발굴·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660
  • 기사등록 2019-05-07 18:09:56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