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전거 동호인 40명으로 구성된 ‘한강 자전거패트롤’ 운영 - 4월부터 12월까지 전체 11개 한강공원 자전거도로 달리며 안전주행 캠페인 - 자전거도로 노면파손, 교통안전표지 등 이용시설점검도…시민의 눈으로 꼼꼼하게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2-04-26 12:02:17
기사수정

자전거 동호인 40명으로 구성된 `한강 자전거패트롤` 운영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아름다운 경치를 만끽할 수 있는 자전거 주행 명소, 한강공원 자전거도로가 시민과 함께 더욱 안전해진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자전거 동호인으로 구성된 ‘한강 자전거패트롤(patrol, 순찰대)’ 모집을 완료하고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최근 한강공원 내 자전거 이용자가 증가하고 자전거도로에서 전동킥보드 등 PM(Personal Mobility, 개인형 이동장치)의 주행이 가능해짐에 따라, 올바른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강 자전거패트롤’은 자전거도로 사고를 예방하고 자전거 안전문화를 알리고자 구성된 시민순찰대다. 한강공원 전역을 자전거를 타고 달리며 안전문화 캠페인을 벌이고, 자전거도로 노면․안내판 등 시설의 파손 여부 등을 모니터링한다.

 

시는 지난달 민간 자전거 단체와 동호회를 대상으로 ‘한강 자전거패트롤’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총 40명을 최종 선발했다. 이들은 오는 12월까지 매주 한강공원 자전거도로를 곳곳을 달리며 활동을 펼치게 된다.

 

먼저, ‘자전거도로 안전주행 캠페인’을 실시한다. 한강공원 내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지키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자전거도로에서 꼭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알린다.

 

이에 더해, 올해부터는 자전거도로 시설 안전 모니터링을 병행한다. 자전거도로의 노면 파손 여부, 교통안전 표지판의 설치상태, 자전거 거치대 등 편의시설의 노후화 정도 등 위험 요소로 발전할 수 있는 부분을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활동이다.

 

‘한강 자전거패트롤’은 전체 11개의 한강공원 자전거도로 총 78km를 동남부․동북부․서남부․서북부 4개 권역으로 나누어 활동하며, 권역별 5인 1조로 활동에 참여한다.

 

자전거 동호인 40명으로 구성된 `한강 자전거패트롤` 운영

‘한강 자전거패트롤’로 선발된 전근식 자원봉사자는 “한강 자전거도로에서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거나 이어폰을 꽂은 채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을 보면 걱정스럽다”라며, “사고 예방 캠페인 활동을 통해 안전한 자전거 이용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적극 활동하겠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윤종장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따뜻한 봄 날씨와 사회적 거리두기의 해제로 한강공원에서 건강한 일상 회복의 시간을 갖는 분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모두가 안전한 한강공원을 만들기 위한 ‘한강 자전거패트롤’ 캠페인 활동에 공감하고, 동참해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0431
  • 기사등록 2022-04-26 12:02:17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4·10총선 선거구 획정안 국회 통과…전북 대신 비례 1석 축소 비례대표를 1석 줄여 현행 전북 지역구 10석을 유지하고, 강원도 지역구 8석을 그대로 유지하는 내용의 4·10 총선 선거구 획정안이 최종 확정됐다.국회는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29일 본회의를 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원안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한 선거구 획정안을 반영한 공직선거법 개정...
  2. SKT, ‘퀀텀 얼라이언스’ 설립해 양자 시장 공략 가속화 국내 양자산업 생태계 발전과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국내 양자 대표기업들이 손을 잡았다.SK텔레콤은 양자 분야 핵심 기술과 부품을 보유한 기업들과 함께 ‘퀀텀 얼라이언스(Quantum Alliance, 가칭)’ 설립 및 향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퀀텀 얼라이언스’ 회원사로는 SKT를 비롯해 에스오에스랩, ...
  3.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차 회의 주재 이한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차 회의가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 담당자와 영상회의로 열렸다.
  4. 버스전용차로, 평일 경부선은 안성나들목까지 연장...영동선은 폐지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평일 경부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안성나들목(총 56.0km)까지 연장하고, 주말 영동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폐지한다.현행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은 평일 경부선의 경우 양재나들목부터 오산나들목(39.7km)까지, 토요일·공휴일 경부선은 양재나들목부터 신탄진나들목(134.1km), 영동선은 신갈...
  5. 현대자동차, 전기차도 스마트폰처럼 `보상판매` 제도 도입한다 현대자동차가 전기차(EV)를 마치 전자기기처럼 살 수 있는 보상판매 제도를 도입했다. EV를 새로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가격 부담을 줄이고, 국내 시장에서 EV 판매를 늘리기 위해서다. EV 인증 중고차 판매도 이달 안으로 시작한다.7일 현대자동차는 신형 EV구입 시 기존 차량에 대한 보상판매(트레이드-인)를 이달 1일부터 도입했다고 밝혔다. ..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