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4세 된 이용수 할머니, 정부에 위안부 문제 CAT 회부 촉구 - 일본군 위안부 문제 ICJ 회부 추진위원회 "할머니들께 시간 얼마 남지 않았다" - 강일출, 박옥선, 이옥선, 이옥선, 박필근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CAT 지지 서명 전달

김호은 기자

  • 기사등록 2022-01-25 18:48:08
기사수정

올해로 94세를 맞이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청와대를 찾아가 위안부 문제의 유엔 고문방지위원회(이하 CAT) 회부를 촉구했다. 할머니와 함께 청와대를 찾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유엔고문방지위원회(이하 ICJ) 회부 추진위원회는 할머니들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호소했다.

 

이용수 할머니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 ICJ 회부 추진위원회는 25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CAT 회부를 촉구했다.

이용수 할머니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 ICJ 회부 추진위원회는 25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위안부 문제에 대한 CAT 회부 촉구 서한을 전달한다"며 "우리 대한민국 젊은 사람들을 위해서,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AT로 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할머니가 문 대통령에게 전달한 서한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CAT 지지 서명이 담겨있다. 서명에는 강일출, 박옥선, 이옥선, 이옥선, 박필근 할머니가 참여했다.

 

위안부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로 가져가려면 한국과 일본 모두 동의해야 하지만 CAT 회부는 일본의 동의 없이도 가능하다.

 

이용수 할머니는 이날 취재진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나를 포함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6명의 친필 서명서를 읽어보시고 꼭 해결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용수 할머니가 청와대 앞 기자회견에서 취재진들을 향해 CAT 회부 촉구 서한을 들고 있다. 

이어 김현정 일본군 위안부 문제 ICJ 회부 추진위원회 대변인은 "할머니들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오래 기다리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대통령의 답이 없으면 한 달 뒤 시위라도 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앞서 이용수 할머니는 작년 11월 29일 최종건 외교부 1차관, 지난달 1일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이 같은 요구를 전달한 바 있다. 지난달 15일에도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을 만나 위안부 문제의 CAT 회부를 촉구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9567
  • 기사등록 2022-01-25 18:48:08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