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진보단체, 여의도 공원서 `민중총궐기` 기습 개최…불평등 타파 촉구 - "촛불 정부 자임했던 문재인 정부, 기대 배신했다" - 주택·의료·교육·돌봄 공공성 강화, 비정규직 철폐 등 촉구

김호은 기자

  • 기사등록 2022-01-15 19:34:04
기사수정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 등 진보단체들로 구성된 전국민중행동은 15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2022 민중총궐기 대회`를 개최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등 진보단체들로 구성된 전국민중행동은 15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2022 민중총궐기 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촛불 정부를 자임했던 문재인 정부의 성적표는 참담하다"며 그들 역시 자신들의 기대를 배신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 뒤에는 ▲심각한 자살률 ▲OECD 가입국 중 최악의 남녀임금 격차지수 ▲최악 수준의 소득 불평등 ▲높은 산재 사망사고 발생률 ▲최저 수준의 조세율 ▲최저 수준의 사회복지예산비율 등을 근거로 들었다.

 

또한, 전국민중행동은 불평등의 가장 큰 피해자인 노동자, 농민, 빈민, 영세상인 등 민중의 어려움은 이번 대선에서 외면되고 있다며 이에 2015년 이후 5년 만에 다시 민중총궐기를 개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15일 `2022 민중총궐기`에서 대회사를 하고 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박근혜 퇴진의 촛불을 들었던 우리가 다시 광장에 선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게 있다"며 "모든 노동자가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고 노동자라면 누구나 노동조합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노동 존중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주택·의료·교육·돌봄 공공성 강화를 통한 평등 사회로의 체제 전환 ▲비정규직 철폐·모든 노동자에 근로기준법 적용 ▲CPTPP 참여 반대 ▲차별금지법 제정·국가보안법 폐지 ▲한미연합 군사 연습 영구 중단 등을 촉구했다.

 

전국민중행동은 체육시설을 대관해 집회를 열려고 했으나 당국의 불허로 무산되자, 여의도공원에서 기습 집회를 개최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서울 도심 곳곳에 흩어져 있다가 낮 12시 30분쯤 장소가 공개된 후 여의도공원에 집결했다. 집회에 참여한 인원은 주최 측 추산 1만 5000여명이다.

 

이들은 이날 집회를 통해 비정규직 철폐·모든 노동자에 근로기준법 적용 등을 요구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9436
  • 기사등록 2022-01-15 19:34: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