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만배의 승리와 586의 몰락 ① - 제도권과 운동권의 대동세상이 만들어낸 아수라

공희준 메시지 크리에이터

  • 기사등록 2021-10-15 16:29:22
기사수정

“성균관대 84학번”

 

한국사회를 경악과 분노의 도가니에 빠뜨린 성남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을 자처하는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법조팀장의 이력에서 필자는 두 가지 지점에 주목하게 되었다.

 

먼저 성균관대 즉 성대의 독특한 위치이다. 한국사회에서 서울대와 연고대 이외의 대학들 가운데 이른바 ‘주요대’로 호명되는 대학교들은 몇 개 되지 않는다. 그 주요대의 첫머리에 오는 학교들이 서성한으로 약칭되는 서강대와 성균관대, 그리고 한양대이다.

 

필자는 80년대 끝물에 대학을 다녔으므로 현재의 대학문화가 어떤지 모른다. 솔직히 관심도 없다. 대학에 관심을 기울이는 기성세대의 대다수는 후학들이 어떻게 학문을 닦고 있고, 후배들이 사회에 나와서 어떠한 삶을 살아갈지에 대해선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들이 대학을 졸업하고서도 수십 년째 대학가를 떠나지 못하는 이유는 대학교에 흘러넘치는 이런저런 돈들, 이를테면 등록금과 정부지원금 따위에 빨대를 꽂으려는 목적에 있다. 그러한 연유로 나는 진정으로 청년세대를 사랑하는 중장년들은 대학 캠퍼스 방면으로는 아예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는 믿음을 오랫동안 견지해오는 중이다.

 

대장동 게이트는 586 세대 사이에 형성된 거대하고 광범위한 부정부패 카르텔의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이미지는 JTBC 뉴스 화면 갈무리얘기가 잠시 엇나갔다. 본론으로 돌아가자. 1980년대 대학을 다닌 남녀들이 대한민국에서 장차 출세할 수 있는 길에는 두 가지 길이 눈앞에 가로놓여 있었다. 첫째는 부지런히 공부해서 고시에 합격하거나 혹은 대기업에 입사해 제도권으로 성공하는 길이었다. 둘째는 집회와 시위에 열심히 참여해 운동권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길이었다.

 

첫 번째 경로는 SKY로 불리는 학교들에서 즐겨 채택되었다. 두 번째 경로는 주요대가 아닌 그냥 대학교 학생들이 주로 선호하는 방식이었다. “땀 흘려 열심히 데모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운동권판 코리아드림이 ‘그냥대’ 학생들을 시위현장으로 불러내는 강력한 추동력으로 작용했음은 1980년대의 대학가에서 비밀 아닌 비밀이었다.

 

그리하여 어떠한 상황이 빚어졌느냐? 거의 모든 학교들에서 제도권과 운동권이 교유할 기회는 좀처럼 드물었다. 설령 친분을 나눈다고 하여도 대등한 협력관계를 구축하지는 못했다. 제도권과 운동권 중 압도적으로 숫자가 많은 세력이 일방적으로 주도권을 행사했던 탓이다.

 

여기에 예외로 자리한 학교들이 셋 있었다. 서두에 언급된 서성한, 즉 서강대와 성균관대와 한양대이다. 이 세 학교는 열심히 공부하면 제도권에서 출세할 기회가 쏠쏠히 있었다. 성실하게 투쟁하면 운동권에서 성공할 가능성 또한 은근히 높았다.

 

그러므로 이 세 학교 출신들로 정치권에서 잘나가는 인물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제도권과 운동권이 비슷한 비율로 분포ㆍ혼재된 양상을 띤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 같은 전형적인 공안검사와 유은혜 현 교육부 장관 유형의 왕년의 운동권 프리마돈나가 사이좋게 동문회에서 회합할 수 있을 구조적 배경이다.

 

무슨무슨 게이트로 통칭되는 거대하고 음습한 부정부패 사건이 터질 때마다 본인은 힘없는 깃털에 불과하다고 강변하는, 억울한 피해자일 뿐이라고 둘러대는 범죄자들과 연루자들이 많았다. 김만배 씨는 자기 자신이 몸통이자 주범임을 자청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이례적 경우에 속한다. 죽은 사람 소원도 들어준다는데, 멀쩡히 산 사람 희망사항이야 수리해주지 못하겠는가? 필자는 김만배의 해명을 전적으로 받아들여 그를 사건의 중심에 놓고서 논의를 이어갈 참이다.

 

김만배가 대주주로 있는 자산관리회사인 화천대유는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에서 어마무시한 액수의 천문학적인 규모의 불로소득을 수취했다. 화천대유와는 동전의 양면 관계인 천화동인의 대표자는 김만배의 성균관대 동문인 이한성 씨이다. 이한성은 이화영 전 의원의 보좌관으로 일한 경력이 있는데, 이화영 역시 성대 출신이다. 김만배 전 팀장은 학창시절에는 나름 치열하게 학생운동을 펼쳤다고 알려져 있다. 이화영 전 의원은 평균적인 운동권 출신 정치인이다. 김만배, 이한성, 이화영 전부 왕년의 운동권 학생들로 분류되어도 무방한 사람들인 셈이다.

 

문제는 이 운동권 학생들 무리 틈새에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는 점이다. 곽상도는 박근혜 정권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게다가 지역구마저 보수의 본산 대구에 소재한 영락없는 보수꼴통 정치인이다. 허나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과 정황들을 종합하면 곽상도와 나머지 성대 운동권 3인방은 별다른 거부감과 이물감 없이 어울린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가면 제도권에서 성공한 동문이요, 뒤로 가면 운동권으로 출세한 동창생인 ‘배산임수의 학맥’을 김만배 씨는 영악하고 약삭빠르게 이용한 것으로 짐작된다. 운동권 출신과 제도권 출신이 서로 동등하고 수평적인 관계에서 아무런 항체반응 없이 활발하게 교류하고 소통한 결과가 무엇이냐? 한쪽의 부정과 비리가 다른 한쪽으로 옮겨 붙는 사태를 차단시키는 역할을 해줄 진영 간의 비판과 견제의 방화벽이 완벽히 제거되고 말았다. 운동권과 제도권이 그들만의 대동세상을 이루며 해먹어도 정말 크게 제대로 한탕 해먹을 수 있었던 원인이다.

 

1980년대에 대학생활을 함께한 성대 동문들 사이에 벌어진 형태의 ‘부패의 팬데믹’은 특정 학교의 경계선을 이미 아주 일찌감치 훌쩍 뛰어넘어 586 세대 사회 전체에서 외형과 속도와 범위만 조금 달리한 채 공통적이고 전방위적으로 확산ㆍ관찰된 현상이기도 하다. 누구네 학교가 누구네 학교를 신나게 욕해봤자 결국엔 누워서 침 뱉기만 돼버리는 형국이다. (②에서 계속됨…)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7990
  • 기사등록 2021-10-15 16:43:09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민주, 서울 중·성동갑 임종석 공천배제…전현희 전략공천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전략지역구인 서울 중·성동갑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공천하기로 했다.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안 위원장은 중·성동갑 공천 여부로 관심을 모았던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다른 지역 공천에 대해서는 "아직 ...
  2. '尹사단 비판' 이성윤 징계위 종료…李 "어떤 결론도 원천무효"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출판기념회에서 '윤석열 사단'을 비판했던 이성윤(62·사법연수원 23기)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원회 심의가 27일 종료됐다.법무부는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검사징계위원회를 열고 이 위원에 대한 2차 징계 심의를 진행했다. 이 위원은 출석하지 않았다. 법무부는 심의 결...
  3. 정부, 근무지 이탈 전공의에게 2월 29일까지 근무지 복귀 요청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월 26일 오후 2시 이상민 제2차장 주재로 회의를 개최하고,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2월 29일(목)까지 의료현장으로 복귀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는 의사 집단행동•피해신고 현황 및 부처별 비상진료체계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집단행동 대응방안 등을...
  4. 4·10총선 선거구 획정안 국회 통과…전북 대신 비례 1석 축소 비례대표를 1석 줄여 현행 전북 지역구 10석을 유지하고, 강원도 지역구 8석을 그대로 유지하는 내용의 4·10 총선 선거구 획정안이 최종 확정됐다.국회는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29일 본회의를 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원안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한 선거구 획정안을 반영한 공직선거법 개정...
  5. SKT, ‘퀀텀 얼라이언스’ 설립해 양자 시장 공략 가속화 국내 양자산업 생태계 발전과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국내 양자 대표기업들이 손을 잡았다.SK텔레콤은 양자 분야 핵심 기술과 부품을 보유한 기업들과 함께 ‘퀀텀 얼라이언스(Quantum Alliance, 가칭)’ 설립 및 향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퀀텀 얼라이언스’ 회원사로는 SKT를 비롯해 에스오에스랩, ...
  6.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차 회의 주재 이한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차 회의가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 담당자와 영상회의로 열렸다.
  7. 버스전용차로, 평일 경부선은 안성나들목까지 연장...영동선은 폐지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평일 경부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안성나들목(총 56.0km)까지 연장하고, 주말 영동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폐지한다.현행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은 평일 경부선의 경우 양재나들목부터 오산나들목(39.7km)까지, 토요일·공휴일 경부선은 양재나들목부터 신탄진나들목(134.1km), 영동선은 신갈...
  8. 현대자동차, 전기차도 스마트폰처럼 `보상판매` 제도 도입한다 현대자동차가 전기차(EV)를 마치 전자기기처럼 살 수 있는 보상판매 제도를 도입했다. EV를 새로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가격 부담을 줄이고, 국내 시장에서 EV 판매를 늘리기 위해서다. EV 인증 중고차 판매도 이달 안으로 시작한다.7일 현대자동차는 신형 EV구입 시 기존 차량에 대한 보상판매(트레이드-인)를 이달 1일부터 도입했다고 밝혔다. ..
  9. 이준석, 잃어야 산다 김대중은 재야세력과의 거래에서 손해를 봤고, 이기택이 인솔한 꼬마민주당과의 거래에서 손해를 봤고, 김종필의 자유민주연합과의 거래에서도 엄청난 손해를 봤다. 그러나 이들 모두를 통틀어 결국 정권을 잡은 건 김대중이었다. 개혁신당과 새로운미래의 결렬되고 실패한 연합전선은 사소한 손해조차 견디지 못하는 지극히 작고 협량한 ...
  10. 축구협회, 국가대표 임시 감독에 황선홍 U-23 감독 선임 대한축구협회(KFA) 전력강화위원회는 27일 오후 제3차 회의를 열어 황선홍 감독을 3월 A매치 기간 대표팀을 지휘할 임시 사령탑으로 선임한다고 밝혔다. 정해성 전력강화위원장은 "황 감독은 축구협회 소속 지휘자이고, 항저우 아시안게임 우승으로 최근 성과도 보여줬으며 국제대회 경험, 아시아 축구 이해도를 갖췄다"고 선임 이유를 밝혔다...
최신기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