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세훈, `서울비전 2030` 발표…계층이동 사다리 복원 등 - 다시 뛰는 공정도시 목표, 상생도시·글로벌선도도시·안심도시 등 - "글로벌 도시경쟁력 회복, 다시 사람·기업·투자 몰리는 서울 만든다"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21-09-15 14:29:45
기사수정

오세훈 시장은 15일 2030년까지 향후 10년 서울시정의 운영 기본 방향을 종합적으로 담은 마스터플랜 `서울비전 2030`을 발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 서울비전 2030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서울시는 지난 5월부터 각계각층의 122명으로 구성된 `서울비전2030위원회`를 통해 136일동안 100여차례 넘는 토론과 논의를 거쳐 `서울비전 2030`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비전 2030`이 제시한 최상위 비전은 `다시 뛰는 공정도시 서울`이다. 이 최상위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확립해야 할 2030년까지의 4가지 미래상을 ▲상생도시 ▲글로벌선도도시 ▲안심도시 ▲미래감성도시로 확정했다.

또한, 이를 정책으로 구현하기 위해 ▲계층이동 사다리 복원 ▲국제 도시경쟁력 강화 ▲안전한 도시환경 구현 ▲멋과 감성으로 품격 제고라는 4가지 정책지향 아래 16대 전략목표, 78개 정책과제를 추진한다.

끊어진 계층이동 사다리를 복원해 누구에게나 기회가 공정하게 주어지는 서울, 추락한 글로벌 도시경쟁력을 회복해 다시 사람과 기업과 투자가 몰리는 서울을 만든다는 취지다.

먼저 끊어진 계층이동 사다리를 복원해 서울의 미래발전 원동력을 복원한다. 공정한 경쟁과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주거 ▲일자리 ▲교육, ▲복지 4개 계층이동 사다리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는 구조적 시스템을 구축한다.

아울러, 연평균 8만가구 신규주택 공급으로 주거 사다리를, 청년활력 프로젝트와 50+시니어 일자리 생태계 조성,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로 일자리 사다리를 복원한다. 지난 달 첫 발을 뗀 온라인 교육플랫폼 `서울런`은 교육 사다리를 복원하기 위한 정책이다. 복지 사다리를 놓기 위한 하후상박형 복지제도인 `서울형 시민안심소득`은 내년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특히 주거정비지수제 폐지, 2종 7층 규제 완화 등으로 재개발, 재건축을 강화해 2030년까지 50만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동시에 청년주택, 장기전세주택, 상생주택, 모아주택 등 주택유형을 다변화해 30만가구를 공급한다.

오 시장은 서울을 글로벌 톱5 도시로 만들기 위해 과감한 규제개혁과 인프라도 확충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5대 금융도시 진입, 아시아 디지털 금융 중심지를 목표로 여의도를 디지털금융특구로 조성한다. 서울의 산업경쟁력을 높이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한강변 성장거점을 중심으로 강남북을 연계하는 4대 신성장 혁신축을 조성한다.


서울시는 `서울비전2030위원회`를 통해 136일동안 100여차례 넘는 토론과 논의를 거쳐 `서울비전 2030`을 수립했다. (사진=서울시)또한, 도시 차원의 투자전담기관인 ‘서울투자청’을 설립하고, 기업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해 기업가치 1조원 규모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을 40개까지 늘린다.


DDP를 중심으로 한 동대문은 세계 트렌드를 주도하는 뷰티산업 허브로 구축하고, 아시아 대표 관광축제 ‘서울페스타(SEOUL FESTA)’를내년부터 개최한다. 한강물길을 회복하고 지상철도를 지하화해 도시 전체를 입체적으로 활용하는 `스마트 입체교통도시`를 실현한다.

이 외에도 여의도를 디지털금융특구로 조성해 해외 금융기관 유치 시 전 과정을 원스톱 지원하는 `서울디지털금융허브지원센터`를 2025년까지 신설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금융오피스를 확대 조성해 서울 소재 해외금융기관을 25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디지털 금융전문대학원과 핀테크아카데미를 통해 연간 340명의 디지털금융 전문인력도 양성한다.

이밖에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 개인형교통수단(PM) 등 미래교통수단과 물류센터, 커뮤니티시설을 갖춘 ‘모빌리티 허브’를 2030년까지 32개소를 구축한다.

한강 물길을 단계적으로 회복하고 한강 나들목 증설 등 접근성도 개선한다. 서울시의 지상철도 구간에 대해서는 국토부 등 정부와 협의를 통해 지하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지역단절을 극복하고 새로운 도시공간도 확보한다. 현재 지하화가 완료된 서부간선도로와 협상 중인 동부간선도로 외에도 간선도로 지하화를 통한 구조개선을 추진한다.

`서울비전 2030` 총 78개 과제의 최종 확정된 내용은 이달 말부터 서울시 홈페이지와 전자책 등을 통해 공개된다.

오세훈 시장은 "행정기관, 정책전문가 그리고 시민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심한 끝에 향후 10년 서울시정의 마스터플랜인 `서울비전 2030`을 수립했다"며 "4대 계층이동 사다리를 복원하고 도시경쟁력을 회복해나가겠다. 누구나 꿈꿀 수 있는 서울, 공정과 상생의 가치가 살아있는 초일류 글로벌 도시 서울을 향해 다시 뛰겠다"고 말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7592
  • 기사등록 2021-09-15 14:29:45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