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포, 라이터 여는 '딸깍' 소리로 소리 상표권 획득 - 지포 브랜드 대표하는 라이터 활용, ASMR 세계 탐험하는 독점 비디오 공개

진효종 기자

  • 기사등록 2018-12-06 11:16:02
기사수정

클래식 아메리칸 브랜드 지포(Zippo)가 방풍 라이터를 여는 상징적인 ‘딸깍’ 소리에 대한 상표권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지포, 라이터 여는 딸깍 소리로 소리 상표 획득 (사진=지포) 8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지포 라이터는 2000편 이상의 영화와 셀 수 없이 많은 뮤직 비디오, 페스티벌 및 공연 등에 등장했고 특히 지포 라이터를 열 때 나는 ‘딸깍(Click)’ 소리는 세상에서 가장 잘 알려진 소리 중 하나가 되었다.


지포 라이터는 독특한 소리를 만들어내는 섬세한 제조 과정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소리 상표를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이 소리는 미국에서 가장 먼저 인정받았고 지포는 점차 전 세계적으로 상표권을 획득해 나갈 계획이다. 이로써 지포 라이터의 딸깍 소리는 영화 헝거 게임에서 등장하는 모킹제이의 휘파람 소리, MGM를 상징하는 사자의 포효 소리 등과 같이 상표권을 인정받은 특별한 소리의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지포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ASMR(자율감각 쾌락반응) 영역에도 진출했다. ASMR은 속삭이는 목소리와 일상적인 사물들이 내는 소리부터 얼음 깨는 소리나 솜털 베개를 긁는 소리까지 다양한 소리들을 다룬다.

ASMR 제작자 및 커뮤니티는 지포의 딸각 소리를 좋아하는 팬과 소비자를 위해 지포 라이터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했다. 또 지포는 지포 라이터의 소리 상표 획득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ASMR 콘텐츠에 등장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버즈피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버즈피드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독점적으로 공개된 비디오에는 처음으로 자신만의 ASMR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의 모습과 이러한 현상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한편 지포를 대신해 Toluna Quick Survervs가 성인 1045명(미국 18세 이상 성인 남자 542명, 여자 5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이 긴장을 풀고 머리를 식히거나 재미 삼아 손으로 사물을 만진다고 대답했다. 


절반 이상의 사람들은 ASMR이 그들의 불안감을 경감시켜 준다고 했다. 또한 10명중 1명은 ASMR이 그들을 더 활기차고 생산적이게 만들고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며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대답했다. 더 나아가 응답자의 70%가 지포 라이터의 딸깍 소리와 같은 친밀한 소리가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킨다고 대답했다.

지포의 글로벌 마케팅 수석 브랜드 매니저 루카스 존슨은 “사람들은 수십년 동안 지포 라이터의 딸깍 소리를 인식해왔으며 새로운 조사 결과에 의하면 4분의 3 이상의 성인들은 즉각적으로 이 소리를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며, "지포 라이터를 여는 소리의 독특함을 인정받아 상표권을 등록한 것은 비즈니스의 측면에서도 흥미롭다"고 밝혔다. 


그는 "점점 성장하는 ASMR 커뮤니티는 유기적으로 지포 라이터를 그들의 세계에 포함시켰다"며, 독점 비디오 공개 이유에 대해 "지포 라이터의 소리 상표 등록 소식을 전 세계적으로 공유하기에 ASMR 커뮤니티가 가장 적합한 플랫폼이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사람들은 지포 라이터를 행운의 부적 또는 다양한 도구로 활용하고 각양각색의 용도로 사용하면서 계속해서 우리를 놀라고 즐겁게 한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759
  • 기사등록 2018-12-06 11:16:02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민주, 서울 중·성동갑 임종석 공천배제…전현희 전략공천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전략지역구인 서울 중·성동갑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공천하기로 했다.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안 위원장은 중·성동갑 공천 여부로 관심을 모았던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다른 지역 공천에 대해서는 "아직 ...
  2. '尹사단 비판' 이성윤 징계위 종료…李 "어떤 결론도 원천무효"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출판기념회에서 '윤석열 사단'을 비판했던 이성윤(62·사법연수원 23기)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원회 심의가 27일 종료됐다.법무부는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검사징계위원회를 열고 이 위원에 대한 2차 징계 심의를 진행했다. 이 위원은 출석하지 않았다. 법무부는 심의 결...
  3. 정부, 근무지 이탈 전공의에게 2월 29일까지 근무지 복귀 요청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월 26일 오후 2시 이상민 제2차장 주재로 회의를 개최하고,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2월 29일(목)까지 의료현장으로 복귀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는 의사 집단행동•피해신고 현황 및 부처별 비상진료체계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집단행동 대응방안 등을...
  4. 4·10총선 선거구 획정안 국회 통과…전북 대신 비례 1석 축소 비례대표를 1석 줄여 현행 전북 지역구 10석을 유지하고, 강원도 지역구 8석을 그대로 유지하는 내용의 4·10 총선 선거구 획정안이 최종 확정됐다.국회는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29일 본회의를 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원안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한 선거구 획정안을 반영한 공직선거법 개정...
  5. SKT, ‘퀀텀 얼라이언스’ 설립해 양자 시장 공략 가속화 국내 양자산업 생태계 발전과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국내 양자 대표기업들이 손을 잡았다.SK텔레콤은 양자 분야 핵심 기술과 부품을 보유한 기업들과 함께 ‘퀀텀 얼라이언스(Quantum Alliance, 가칭)’ 설립 및 향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퀀텀 얼라이언스’ 회원사로는 SKT를 비롯해 에스오에스랩, ...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