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뚜껑형 모델 소비자안전주의보 발령 - 최근 4개월간 화재사고가 끊이지 않아

김치원 기자

  • 기사등록 2021-05-12 14:33:26
기사수정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뚜껑형 모델에 대해 소비자안전주의보가 발령됐다.

자발적 리콜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에서 화재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005년 9월 이전 생산한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뚜껑형 모델에 대해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안전주의보는 제품이 생명신체 또는 재산상 손해를 끼칠 우려가 있다는 뜻으로, 리콜 등 예방조치를 받을 수 있다.

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뚜껑형 모델을 가지고 있다면 모델명과 상관없이 제조일시를 확인해야 한다. 2005년 9월 이전 생산 제품이면 리콜대상이다. 제조일시는 부착한 표시사항에서 살펴볼 수 있다.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뚜껑형 모델에 대해 소비자안전주의보가 발령됐다.(사진=국가기술표준원)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에서 불이 날 가능성은 서울소방재난본부와 전기안전연구원 화재 원인 분석 결과에서 먼저 나왔다. 이들 기관이 최근 5년간(2016년~2020년 8월) 화재 통계를 살펴본 결과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에서 서울 기준 총 207건의 화재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위니아딤채 자체 조사 결과 김치 냉장고 노후 릴레이 부품 '트래킹' 현상이 화재 원인으로 지목했다. 트래킹 현상이란 전기 부품 주변에 먼지 등 이물질이 쌓이면서 전류가 흘러 일어나는 발열·발광 현상이다. 이 경우 불꽃이 튀면서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 최근 5년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스템(CISS)에 접수한 김치냉장고 화재(296건) 중 80.7%(239건)이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였다. 이 중 제조일이 확인된 155건 중 136건(87.7%)이 사용한 지 10년이 지난 노후 제품이었다.

위니아딤채 측도 이 사실을 알고 지난해부터 자발적 리콜을 실시 중이지만 리콜대상 278만대 중 절반이 안 되는 126만대(45.2%)만 조치를 완료했다. 판매한 지 15년 이상 지나 구매자 목록이 없거나 있더라도 정확하지 않아 리콜 대상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리콜이 지지부진하자 화재사고도 끊이지 않고 있다. 기술표준원은 최근 4개월간 리콜 대상 제품에서 약 50건 불이 났다고 추정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5881
  • 기사등록 2021-05-12 14:33:26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SKTㆍSKB, T-B 브랜드로 `iF 디자인 어워드` 나란히 수상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s) 2024’에서 ‘TB 브랜드 리뉴얼’과 ‘TB 브랜드 아트월’로 각각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1일 밝혔다.1953년 처음 시작된 ‘iF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
  2. 어르신 1천만 시대,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대책 추진한다 정부는 21일 강원도 원주시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스물두 번째,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개최했다. 원주시는 강원도에서 어르신이 가장 많이 살고 계시는 도시이면서, 국민들이 의료비 부담을 덜고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자리잡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
  3. 강훈식, 후보 등록 “3선의 힘으로 윤석열 정권의 무능과 오만에 맞설 것” 강훈식 국회의원이 21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본 후보로 등록을 마치고 첫 일정으로 현충사를 참배했다.  후보 등록시간인 아침 9시 아산시 선관위에 첫 번째로 등록한 강훈식 의원은“3선이 되면 무거운 책임감으로 열심히 일하겠다는 다짐 속에 후보 등록을 마쳤다”며 “국가대표가 될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인 만큼 누가 국...
  4. 문진석 후보 “천안 발전 제대로 이끌 기관차 역할 할 것" 더불어민주당 천안시갑 문진석 의원은 21일 선거관리위원회에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로 등록하고, 재선 도전을 본격화했다.문 후보는 지난 2월 22일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5차 발표에서 단수공천을 확정 짓고, 선거 승리를 위한 활동을 이어왔다.문진석 후보는 “이번 선거는 무도한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고, 무너져가는 대한...
  5. 이장우 대전시장, 상급종합병원 비상진료 현장점검 이장우 대전시장은 21일 충남대학교병원 및 건양대학교병원에 방문하여 대전시 관내 상급종합병원 의료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전공의 집단행동 대비 중증․응급 비상진료 현장을 확인하고, 현장을 지키며 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의료진을 격려하기 위하여 마련됐다.이날 이 시장은 충남대학교병.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