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감] 이재명, 국감 자료 제출 요구에 "공무원들 잠 못자···내년부터 사양 고민" - ”질의 사항도 일찍 주는 경우 거의 없고 전날 밤 주거나 심지어 안 주는 경우도 다반사"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20-10-19 14:17:00
기사수정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경기도청에서 열린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회의 국정감사 자료 제출 요구에 "며칠째 경기도 공무원들은 물론 시군 공무원들까지 요구자료 수천 건을 준비하느라 잠도 못 자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자치사무에 대한 국정감사 사양을 심각하게 고민해봐야겠다“고 밝혔다.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경기도청에서 열린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 "경기도처럼 (자료 제출에) 협조가 안 되는 자치단체나 국가기관은 없었다. 심지어 행정 책임자가 자료 제출을 막은 정황도 있다"며, "행안위에서 국정감사관계법에 의해 고발하고 관련 공직자가 있다면 징계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아침에 국감 관련해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던데“라며 취지를 묻기도 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며칠째 경기도 공무원들은 물론 시군 공무원들까지 요구자료 수천 건을 준비하느라 잠도 못 자고 있다“며, ”질의 사항도 일찍 주는 경우가 거의 없고 전날 밤에야 주거나 심지어 안 주는 경우도 다반사여서, 답변 정리나 예상질의 답변서 만드느라 밤새우는 것이 일상“이라고 밝혔다.

 

이어 ”관련 공무원이 순직할 만큼 돼지 열병으로 지금도 고생하고, 코로나19 대응으로 파김치가 되어버린 공무원들이 무슨 일 나지 않을까 걱정“이라면서 ”내년부터는 힘들어하는 공무원들 보호도 할 겸, 법과 원칙이 준수되는 원칙적이고 공정한 세상을 위해 자치사무에 대한 국정감사(자료 요구와 질의응답) 사양을 심각하게 고민해봐야겠다“고 전했다.


서영교 위원장도 "국감은 국회의 의무다. 여러분이 국감 자료를 내는 것도 의무니까 자료를 내라고 지시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 지사는 "약 2000건의 자료를 요구했는데, 어제 새벽에 요구한 분도 있다. 공무원들은 밤새워 대기하고 깨워서 대응해야 하는 게 가슴 아파서 오늘 아침에 그런 글을 썼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0246
  • 기사등록 2020-10-19 14:17: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