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민의“삶의 질”높이는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10월부터 실시 - 3차원 인체측정 확대, 코로나19 차단 위해 방역대책에도 만전

윤승원 기자

  • 기사등록 2020-10-08 13:13:06
기사수정

측정순서에 따른 동선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제8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을 금년 10월부터 ‘21년까지 2개년에 걸쳐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번조사는 제품과 생활공간 설계에 활용되는 인체 치수와 3차원 형상 자료를 산·학·연에 보급해 온 한국인 인체치수 조사사업이며 8회째를 맞고 있다.

정부는 1979년 ‘제1차 국민체위조사’ 사업 이래 주기적으로 조사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03년 제5차 사업부터는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사업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79년부터 현재까지 40여년간 한국인 인체치수를 측정해 온 결과 의류, 가구, 가전, 전기전자기기, 자동차,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민 체형에 맞는 제품을 설계·생산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세탁기의 경우 인체치수를 이용해 사용자의 허리와 무릎의 충격을 완화하고 관절을 보호할 수 있는 높이로 설계하고 엄지손가락의 길이와 동작범위를 스마트폰 설계에 반영해 인체적합성과 편리성을 높일 수 있었다.

해외에서 민간 주도로 인체치수를 조사한 사례는 간혹 있지만, 40여년간 국가 주도로 조사사업을 시행한 것은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제8차 조사사업은 성인 20세~69세 남녀 총 6,4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산업계 수요를 반영해 측정 항목을 종전 332개에서 365개로 확대했다.

‘20년 10월부터 ’21년 2월까지 20세~44세의 3,200여명을 조사하고 이후 45세~69세의 남녀 3,200여명을 조사할 예정이다.

동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공동으로 조사 사업단을 구성했으며 웹사이트를 통해 피측정자를 모집한다.

이번 조사에서는 3차원 인체측정 항목을 대폭 강화해, 정확한 인체형상 정보를 바탕으로 측정값을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3차원 인체형상 정보를 정확히 자동 계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측정장비의 종류와 무관하게 측정된 형상 정보를 이용자들이 수치 정보로 전환해 원하는 품목을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조사 시 방역대책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 상태에서 인체측정을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은 물론, 측정실에는 측정자와 피측정자를 합쳐 10명 이하의 인원만 들어갈 수 있도록 제한하며 내부에는 공기살균청정기와 손소독제, 마스크 등을 비치하고 1일 1회 측정실 내·외부 전체를 소독한다.

측정기구들은 1인 측정시마다 즉시 소독하며 피측정자 간에는 약 20분의 측정 시간 간격을 유지해 접촉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인체치수 조사사업은 최신의 한국인 인체치수를 측정해 한국인의 체형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설계 생산하는데 활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이며 “지난 40여년간 축적된 한국인 인체치수 정보가 미래 데이터기반 경제에서 중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인체 측정 시 코로나19 방역 수칙에도 철저히 준수하는 등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조사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0183
  • 기사등록 2020-10-08 13:13:06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4·10총선 선거구 획정안 국회 통과…전북 대신 비례 1석 축소 비례대표를 1석 줄여 현행 전북 지역구 10석을 유지하고, 강원도 지역구 8석을 그대로 유지하는 내용의 4·10 총선 선거구 획정안이 최종 확정됐다.국회는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29일 본회의를 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원안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한 선거구 획정안을 반영한 공직선거법 개정...
  2. SKT, ‘퀀텀 얼라이언스’ 설립해 양자 시장 공략 가속화 국내 양자산업 생태계 발전과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국내 양자 대표기업들이 손을 잡았다.SK텔레콤은 양자 분야 핵심 기술과 부품을 보유한 기업들과 함께 ‘퀀텀 얼라이언스(Quantum Alliance, 가칭)’ 설립 및 향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퀀텀 얼라이언스’ 회원사로는 SKT를 비롯해 에스오에스랩, ...
  3.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차 회의 주재 이한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차 회의가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 담당자와 영상회의로 열렸다.
  4. 버스전용차로, 평일 경부선은 안성나들목까지 연장...영동선은 폐지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평일 경부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안성나들목(총 56.0km)까지 연장하고, 주말 영동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폐지한다.현행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은 평일 경부선의 경우 양재나들목부터 오산나들목(39.7km)까지, 토요일·공휴일 경부선은 양재나들목부터 신탄진나들목(134.1km), 영동선은 신갈...
  5. 현대자동차, 전기차도 스마트폰처럼 `보상판매` 제도 도입한다 현대자동차가 전기차(EV)를 마치 전자기기처럼 살 수 있는 보상판매 제도를 도입했다. EV를 새로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가격 부담을 줄이고, 국내 시장에서 EV 판매를 늘리기 위해서다. EV 인증 중고차 판매도 이달 안으로 시작한다.7일 현대자동차는 신형 EV구입 시 기존 차량에 대한 보상판매(트레이드-인)를 이달 1일부터 도입했다고 밝혔다. ..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