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도서관, 타 시도 주민도 서울서 직장·학교 다니면 온라인회원증 발급 OK - 서울도서관 홈피 회원가입 → 재직·재학 증빙 서류 제출 → 발급 즉시 이용 가능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0-09-21 13:05:52
기사수정

온라인 회원증 발급 신청 방법 

타 시도 주민도 서울 소재 직장이나 학교에 다니면 22일부터 서울도서관의 ‘온라인 회원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재직증명서 재학증명서 등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해 비대면 자격확인만 거치면 된다.

온라인 회원증을 발급받으면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해 약 2만여 종의 전자책·오디오북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자료실 및 보존서고 소장도서의 대출, 희망도서 신청, 대출 중 도서 예약 서비스 등은 실물 회원증을 발급받아야 이용 가능하다.

서울도서관이 지난 3월부터 서울시민에게만 서비스했던 ‘온라인 회원증 발급’을 22일부터는 서울생활권자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서울생활권자들에 대한 비대면 독서 향유권을 넓힌다는 취지다.

서울시는 지난 3월 시민들이 서울도서관 등 시·구립 도서관, 문화체육시설 등에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비대면 간편 가입 서비스’를 시행했다.

행정안전부의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 시스템과 연계해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있는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온라인 회원증을 발급했다.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행한 결과, 신규 가입자와 홈페이지 회원→온라인 회원 전환자를 포함해 1일 평균 130.3명이 서울도서관 회원 자격으로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온라인 회원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오른쪽 상단의 ‘비대면 자격확인’에서 신청하면 된다.

기존 홈페이지 회원은 로그인 후, ‘비대면 자격확인’을 선택해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 서류 요건 등 자세한 내용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 소재 직장인 또는 사업자는 최근 3개월 내에 발급된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제출해야 한다.

서울 소재 재학생은 최근 3개월 내에 발급 받은 재학증명서가 필요하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보이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란다.

도서관 측에선 확인을 거쳐 ‘승인’ 또는 ‘미승인’ 처리를 하고 개별 통보한다.

미승인 시 해당 사유를 안내할 예정이며 서류를 보완해 재신청하면 된다.

회원증 발급 승인은 도서관 운영일 기준으로 하루에 두 번 처리한다.

전날 오후 4시~당일 오전 10시까지 접수된 건은 오후 12시까지,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 접수된 건은 오후 6시까지 온라인 회원증이 발급된다.

법정공휴일 및 정기 휴관일에 접수된 건은 다음 운영일 오후 12시까지 승인 처리할 예정이다.

서울도서관은 9월 17일 현재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에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도서관 운영일이 변경될 경우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고향 방문을 자제를 권고중인 엄중한 시기인 만큼, 서울 소재 직장 또는 학교에 다니는 타 지역 주민들이 서울도서관의 다양한 비대면 콘텐츠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회원증 발급’ 대상을 확대하게 됐다”며 “추석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온라인 회원증을 미리 발급 받고 전자책과 오디오북과 함께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기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0081
  • 기사등록 2020-09-21 13:05:52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SKTㆍSKB, T-B 브랜드로 `iF 디자인 어워드` 나란히 수상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s) 2024’에서 ‘TB 브랜드 리뉴얼’과 ‘TB 브랜드 아트월’로 각각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1일 밝혔다.1953년 처음 시작된 ‘iF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
  2. 어르신 1천만 시대,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대책 추진한다 정부는 21일 강원도 원주시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스물두 번째,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개최했다. 원주시는 강원도에서 어르신이 가장 많이 살고 계시는 도시이면서, 국민들이 의료비 부담을 덜고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자리잡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
  3. 강훈식, 후보 등록 “3선의 힘으로 윤석열 정권의 무능과 오만에 맞설 것” 강훈식 국회의원이 21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본 후보로 등록을 마치고 첫 일정으로 현충사를 참배했다.  후보 등록시간인 아침 9시 아산시 선관위에 첫 번째로 등록한 강훈식 의원은“3선이 되면 무거운 책임감으로 열심히 일하겠다는 다짐 속에 후보 등록을 마쳤다”며 “국가대표가 될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인 만큼 누가 국...
  4. 문진석 후보 “천안 발전 제대로 이끌 기관차 역할 할 것" 더불어민주당 천안시갑 문진석 의원은 21일 선거관리위원회에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로 등록하고, 재선 도전을 본격화했다.문 후보는 지난 2월 22일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5차 발표에서 단수공천을 확정 짓고, 선거 승리를 위한 활동을 이어왔다.문진석 후보는 “이번 선거는 무도한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고, 무너져가는 대한...
  5. 이장우 대전시장, 상급종합병원 비상진료 현장점검 이장우 대전시장은 21일 충남대학교병원 및 건양대학교병원에 방문하여 대전시 관내 상급종합병원 의료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전공의 집단행동 대비 중증․응급 비상진료 현장을 확인하고, 현장을 지키며 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의료진을 격려하기 위하여 마련됐다.이날 이 시장은 충남대학교병.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