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임식서부터 칼 뽑은 추미애···"檢 개혁, 시대적 요구" - "개혁 대상으로만 취급하지 않고 동반자로 삼아 성공하는 검찰개혁 이룰 것"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20-01-03 11:51:05
기사수정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은 3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검찰개혁은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라고 강조했다. (사진=정지호 기자)

[팍스뉴스=정지호 기자]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가장 어렵다는 검찰개혁은 그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가 됐다"며 "성공적 검찰개혁을 위해 소통하고 경청하겠다"며 개혁을 예고했다.


추 장관은 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검찰을 개혁의 대상으로만 치부하지 않고, 개혁의 동반자로 삼아 국민이 바라는 성공하는 검찰개혁을 이뤄가겠다”고 덧붙였다. 


추 장관은 지난 2일 “권력기관의 ‘개혁’과 사회·교육·문화 분야에서의 ‘공정사회’를 이루기 위해 대통령에게 주어진 헌법적 권한을 다하겠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해 “‘개혁’과 ‘공정’은 문재인 정부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존립의 근거이며 시대정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와 지지는 역대 최고조에 달해있다”며 “우리 법무부는 검찰개혁의 소관 부처로서 역사적인 개혁 완수를 위해 각별한 자세와 태도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 장관은 검찰부터 개혁에 주체적으로 나서길 당부했다. 그는 “검찰개혁의 성공적 완수를 위해서는 검찰 안팎에서 개혁을 향한 결단과 호응이 병행되는 줄탁동시(啐啄同時: 서로 도와야 일이 순조롭게 완성됨)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실추된 법무부의 위상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법무부의 위상을 바로 세우는 것이 검찰 제자리 찾기를 위한 필수적 전제조건이며, 법무부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탈검찰과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법무부에는 ‘공복의 자세’를 요구했다. 주권자 국민에게 낮은 자세로 봉사하라는 취지에서다. 추 대표는 “조직 내 특권의식을 배제해 개개인이 국민을 위한다는 긍지와 신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법무행정 조직내부 쇄신을 통한 지원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8072
  • 기사등록 2020-01-03 11:51:05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