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전부지-잠실운동장 통합개발 본격화 - 서울시 도시·건축공동委, 종합무역센타주변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 가결

진병주 기자 기자

  • 기사등록 2015-04-09 10:39:09
기사수정
▲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예시도

한국전력 부지와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개발이 본격화된다.

서울시는 지난 8일 개최된 제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강남구 삼성동, 대치동 일대 '종합무역센타주변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을 잠실종합운동장까지 확대하는 계획(안)에 대해 '종합무역센터 주변지구' 명칭을 '국제교류복합지구'로 변경하되 코엑스~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지역명을 표기하는 것으로 수정가결했다고 9일 밝혔다.

종합무역센타주변지구 개발이 코엑스 일대에서 잠실종합운동장 부지와 탄천까지 확장돼 면적이 60만㎡ 늘어나고, 명칭도 국제교류복합지구로 변경된다. 이로써 다만 강남구의 반대가 거세 개발사업 추진과정에서 시와 강남구간 갈등이 표면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서울의료원부지 특별계획구역 변경 결정(안)에 대해서도 계획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건축물 용도계획 중 삼성동 171번지 서울의료원 북측부지 지정용도를 문화·집회시설의 최소면적으로 하는 조건으로 통과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종합무역센타주변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은 잠실종합운동장 부지를 포함해 국제업무, 전시 컨벤션, 문화엔터테인먼트시설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사업의 체계적·종합적 관리를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코엑스~종합운동장 일대의 도시관리계획 수립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첫 번째 단계로 당초 코엑스 일대만 지정돼있던 지구단위계획구역을 종합운동장과 탄천일대까지 확장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종합무역센터주변지구를 국제교류복합지구로 명칭을 변경하고, 면적을 106만4742㎡에서 166만3652㎡으로 확장하며, 서울의료원부지 특별계획구역의 용도지역을 제2종일반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한다.

시는 위원회 시작 전에 신연희 강남구청장의 위원회 심의참관 요청이 있어 위원회 세부운영 규정(도시계획조례 제59조)에 따라 강남구 입장을 위원회에서 밝히도록 했다. 구는 △지구단위계획구역의 송파구 확대 반대 △주변에 있는 일부 전용주거지역 및 봉은사의 구역 추가편입 △공공기여 활용의 강남구 중심활용 등을 요구했고 구역 확장 안건처리 보류를 요청했지만 위원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시는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사업이 한전부지와 잠실종합운동장의 잠재력을 활용해 서울의 미래 먹거리와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임을 위원회에서도 공감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에 대해 이달 말부터 전문가 대상 국제공모를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과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정을 거쳐 올 연말까지는 기본계획(마스터 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며, 향후 민간투자 유치 등 효과적인 사업화 방안을 함께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5713
  • 기사등록 2015-04-09 10:39:09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SKTㆍSKB, T-B 브랜드로 `iF 디자인 어워드` 나란히 수상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s) 2024’에서 ‘TB 브랜드 리뉴얼’과 ‘TB 브랜드 아트월’로 각각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1일 밝혔다.1953년 처음 시작된 ‘iF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
  2. 어르신 1천만 시대,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대책 추진한다 정부는 21일 강원도 원주시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스물두 번째,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개최했다. 원주시는 강원도에서 어르신이 가장 많이 살고 계시는 도시이면서, 국민들이 의료비 부담을 덜고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자리잡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
  3. 강훈식, 후보 등록 “3선의 힘으로 윤석열 정권의 무능과 오만에 맞설 것” 강훈식 국회의원이 21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본 후보로 등록을 마치고 첫 일정으로 현충사를 참배했다.  후보 등록시간인 아침 9시 아산시 선관위에 첫 번째로 등록한 강훈식 의원은“3선이 되면 무거운 책임감으로 열심히 일하겠다는 다짐 속에 후보 등록을 마쳤다”며 “국가대표가 될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인 만큼 누가 국...
  4. 문진석 후보 “천안 발전 제대로 이끌 기관차 역할 할 것" 더불어민주당 천안시갑 문진석 의원은 21일 선거관리위원회에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로 등록하고, 재선 도전을 본격화했다.문 후보는 지난 2월 22일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5차 발표에서 단수공천을 확정 짓고, 선거 승리를 위한 활동을 이어왔다.문진석 후보는 “이번 선거는 무도한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고, 무너져가는 대한...
  5. 이장우 대전시장, 상급종합병원 비상진료 현장점검 이장우 대전시장은 21일 충남대학교병원 및 건양대학교병원에 방문하여 대전시 관내 상급종합병원 의료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전공의 집단행동 대비 중증․응급 비상진료 현장을 확인하고, 현장을 지키며 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의료진을 격려하기 위하여 마련됐다.이날 이 시장은 충남대학교병.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