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현대로템 열차 LA서 대형 참사 막았다 - 트레일러와 충돌... 승객 50명 중 1명만 사망

조보건 기자 기자

  • 기사등록 2015-03-04 19:42:39
기사수정

▲ 현대로템이 제작해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납품한 2층 객차.(사진제공 현대로템)
현대로템이 제작해 수출한 열차가 대형트레일러와 충돌해 전복 됐지만 차량에 장착된 안전장치 덕에 인명 피해를 최소화 한 것으로 알려졌다.

4일 현대로템과 현지 외신등에 따르면 지난 2월 24일 오전 5시(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리스에서 96킬로미터 가량 떨어진 옥스나드역에서 카마릴로역 방향으로 운행중이던 현대로템 2층객차의 기관차와 트레일러트럭이 충돌했다.

이사고로 객차 4량이 탈선하면서 전복돼 대형참사가 우려 됐지만 당시 열차에 타고 있던 50명 가운데 1명만 숨졌다.

사고 열차는 2011년 현대로템이 제작해 납품한 2층객차로, 운영사인 메트로링크가 안전성 기준을 강화한 이후 처음으로 충돌에너지관리시스템(CEM)을 장착해 납품한 차량이다. CEM은 열차가 충돌할 때 발생하는 충격을 차체에 전달하는 대신 자체 흡수하는 장치다.

리차드 캣츠 LA 메트로 교통부 국장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충돌에너지관리 시스템은 분명 승객들의 목숨을 구했다"며 "이보다 상황이 훨씬 악화됐을 수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2013년 4월에도 현대로템이 제작한 열차가 미국 캘리포니아 랭커스터역 인근 덤프트럭과 충돌했다. 그때에도 트럭이 전복되고 열차는 앞부분(전두부)이 심하게 훼손 됐지만 190명의 탑승객 가운데 13명만 경미한 부상을 입었을뿐 다른 피해는 없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4659
  • 기사등록 2015-03-04 19:42:39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SSG 최정, KBO리그 개인 통산 최다 사사구 신기록…1천381개 최정(SSG 랜더스)이 한국프로야구 KBO리그 개인 통산 최다 사사구(볼넷+몸에 맞는 공) 신기록(1천381개)을 세웠다.최정은 7일 부산 사직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와 방문 경기에 3번 타자 3루수로 선발 출전해 8회초 상대 불펜 구승민에게 볼넷을 얻었다.최정의 개인 통산 1천33번째 볼넷이다. 개인 통산 볼넷 부문에서 최정은 5위다. .
  2. 북한, 나흘 연속 쓰레기 풍선 살포…"서울·경기 낙하 주의" 북한이 나흘 연속 쓰레기 풍선을 남쪽으로 날려 보냈다.합동참모본부는 7일 "북한이 대남 쓰레기 풍선(추정)을 또다시 부양하고 있다"며 "서울·경기 지역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합참은 적재물 낙하에 주의하고, 떨어진 풍선은 접촉하지 말고 군부대나 경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북한은 지난달 10일 이후 한 달 가...
  3. 여야의정 협의 '시작'에 의사들 "대통령·복지부 사과 먼저 해야" 정부와 여당이 '여야의정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를 포함한 의료개혁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한 가운데 의사 사회에서는 제안에 진정성이 있다면 대통령이 사과 먼저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7일 의료계에 따르면 경기도의사회는 이날 여야의정 협의체 제안에 대한 입장을 내고 "의료계와 대화에 최소한의 진정...
  4. 방통위 126시간 vs 국회 98시간…직원들 피로 호소 지속 방송통신위원회가 어느 때보다 정쟁 한가운데에 서게 되면서 국회 일정도 전례 없이 급증했다.내부적으로는 위원장 직무대행부터 과장급 직원들까지 정부과천청사만큼이나 국회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자 피로도를 호소하는 목소리도 나온다.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변화를 고리로 세 번의 방통위원..
  5. 이재명과 김두관을 생각한다 김두관은 전당대회에서 예상대로 시원하게 미역국을 마셨다. 그럼에도 그는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건전한 공론 형성에 필요한 성가신 등에 역할을 자청했듯이 작게는 이재명의 오만과 허세와 방심을 막기 위한, 크게는 민주당의 건강한 내부 경쟁의 존속과 지속적 외연 확장을 위한 메기 역할을 자임해야만 옳다. 그는 진짜 대통령과 여의...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