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 대통령, "군과 함께 잘 사는 새로운 100년 만들 터" -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안보태세 갖출 것"

강희욱 기자

  • 기사등록 2019-10-01 17:46:42
기사수정

문재인 대통령이 제71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 참석, "함께 잘 사는, 새로운 100년을 우리 군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71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함께 잘 사는, 새로운 100년을 우리 군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사진=KTV 방송 캡처)

문 대통령은 1일 오전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안보태세를 갖추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는 지키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한반도에 사는 누구나 자자손손 평화와 번영을 누리며 살아야 한다. 우리 군의 강한 힘이 그 꿈을 지켜주고 있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군의 용기와 헌신이 있었기에 우리는 비무장지대 내 초소를 철거하고 JSA를 완전한 비무장 구역으로 만들 수 있었다"면서 "오랜 세월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 국군의 유해를 발굴할 수 있었던 것도, 분단의 상징이었던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이 만날 수 있었던 것도, 미국의 현직 대통령이 사상 최초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땅을 밟을 수 있었던 것도 모두 남북 군사합의를 이끌어내고 실천한 군의 결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치하했다.


사상 최초 대구에서 국군의날 행사를 열게 된 것에 대해선 "69년간 이곳 대구공항은 영남 내륙지방의 관문이자 공군의 핵심기지로 영공 수호의 핵심 임무를 수행해왔다"며 "대구공항의 역사는 오랜 시간 불편을 감내한 대구시민들의 애국의 역사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전쟁이 발발했을 때 우리 공군은 고작 경비행기 스무대로 지상군 지원 작전에 참여했다"며 "그해 7월 2일, 이곳 대구 공항으로 무스탕기 10대가 우리 공군에 인도됐다. 우리 공군은 바로 다음날부터 무스탕 전투기에 올라 연일 출격하며 혁혁한 전공을 세웠다"고 언급했다.


대구 시민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독립유공자로 선정된 분만 지금까지 1만4,545명, 국채보상운동의 발원지, 대한광복회 결성지, 한국전쟁 당시 반격의 교두보를 마련한 다부동 전투까지 나라가 어려울 때면 항상 대구시민들은 놀라운 애국심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도 국방예산을 50조 원 넘게 편성했다. 방위력 개선비는 지난 3년간 41조 원을 투입한 데 이어 내년도에도 16조7,0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라며 "더 강력하고 정확한 미사일 방어 체계, 신형 잠수함과 경항모급 상륙함, 군사 위성을 비롯한 최첨단 방위체계로 우리 군은 어떠한 잠재적 안보 위협에도 주도적으로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 장병 근무 여건 개선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병장 기준 40만6,000원인 봉급을 54만1,000원으로 인상하고, 건강하게 복무하고 가족의 품에 돌아갈 수 있도록 군 의료지원체계를 더욱 획기적으로 개선해나갈 것"이라며 "우리의 아들딸들이 입은 군복이 긍지와 자부심이 되도록 하겠다. 복무 중에도 개인의 꿈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국방의무가 사회 단절로 이어지지 않도록 취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0638
  • 기사등록 2019-10-01 17:46:4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