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교육청,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서 대통령상 수상 - 서울사대부초 4학년 신채린 학생...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 주관 대회
  • 기사등록 2019-10-01 16:54:21
기사수정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8월 5일(월)부터 9월 30일(월)까지 국립중앙과학관(대전)에서 개최한 제4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이하 서울사대부초) 4학년 신채린(지도교사 김수호) 학생이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제4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서울사대부초 4학년 신채린 학생과 지도교사 김수호 선생님. 

제4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는 각 지역별 대회를 거쳐 300작품(초 152, 중 71, 고 77)이 출품하였다. 


이 중 ‘일회용 마스크의 오염정도 및 사용여부’를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든 「사용여부를 알 수 있는 마스크」를 출품한 서울사대부초 4학년 신채린 학생이 영예의 대통령상를 수상했다. 


지도교사인 사대부초 김수호 교사는 우수상이,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은 과학발명지도와 과학기술 진흥에 기여한 공로로 장려금이 주어졌다. 


평소 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신채린 학생은 오랫동안 투병 중인 아빠와 생활하면서 1회용 마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사용 여부를 알 수 있는 마스크를 만들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 마스크는 포장을 뜯으면 부착되어 있는 빨간색 스티커가 떨어지면서 1차적으로 즉시 사용 여부 메시지(used)가 나타나고, 2차적으로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가 수증기와 반응하여 붉은색으로 변하는 원리를 통해 이중으로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건강을 지키고 쓰레기도 줄여 지구 환경을 보호하는 데 일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였다.


대통령상 수상 소식은 접한 신채린 학생은 “이번 발명품 경진대회를 통해 꿈을 현실로 만드는 것은 바로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의 작은 관심과 노력이 더해져 좋은 결실을 얻게되어 기쁩니다. 저와 함께 발맞춰 걸어주신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라고 수상소감을 말하였다.


조희연 교육감은 ‘서울 학생들이 마음껏 상상하고, 마음껏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기초과학교육을 바탕으로 융합교육, 소프트웨어교육, 메이커교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과학전시관을 중심으로 하는 지원체제를 구축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0635
  • 기사등록 2019-10-01 16:54:2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문재인 대통령 "군과 함께 새로운 100년 만들어가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71주년 국군의날 기념식 기념사를 통해 "함께 잘 사는, 새로운 100년을 우리 군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문 대통령은 1일 오전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안보태세를 갖추겠다"며 이같이 말했다.문 대통령은 "평화는 지키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한반도에 사는 누구나 ..
  2. 정원으로 변신하는 해방촌… '서울정원박람회' 도시재생형 축제로 개막 남산 아래 오래된 동네 ‘해방촌’에서 시작해 남산 백범광장을 지나 서울로7017을 걸어 만리동광장까지, 발길 닿는 어디서든 동네정원을 만날 수 있는 3.5km의 가든로드(garden road)가 펼쳐진다.서울시는 「2019 서울정원박람회」의 주요 내용을 이와 같이 사전 공개하고, 3일(목) 개막식을 시작으로 7일 간의 축제를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3. 태풍 ‘미탁’ 대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개최 행정안전부는 제18호 태풍 ‘미탁’이 우리나라에 근접해 옴에 따라 2일 08시 30분에 관계부처 및 지자체 합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했다.이를 통해 9시부로 중대본 비상 1단계를 2단계로 격상하고 풍수해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하는 한편, 태풍이 지나갈 때까지 관계...
  4. 홍남기 “올 경제성장률 예상치 2.4% 달성 어렵다”...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여건 악화 탓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이 에다 일본의 수출규제 등 대외악재가 겹치면서 당초 예상치를 밑돌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민간 연구기관들은 금년도 경제성장률을 다소 부정적인 시각에서 1%대로 내려앉을 것이란 전망까지 하고 있는 상황이다.이런 분위기 속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올해 경제성장률이 당초 정부 전망치인 2...
  5. 손끼임, 자동문 갇힘사고 없도록 건축안전 기준을 개선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온라인 국민제안 등을 통하여 접수된 정책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내 건축 안전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실내건축의 구조·시공방법 등에 관한 기준’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에 추진되는 ‘실내건축의 구조·시공방법 등에 관한 기준’ 개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