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전국 227개 공립박물관 평가 결과 우수 157개관 인증 ‘서울역사박물관’, 가장 높은 점수 받아 강희욱 기자 2020-08-03 11:30:25

문화체육관광부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공립박물관 227개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시행하고 그 중 우수한 157개관을 인증했다.

평가는 ‘설립 목적의 달성도’,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자료의 수집 및 관리의 충실성’, ‘전시 개최 및 교육 프로그램 실시 실적’, ‘공적 책임’ 등 5개 범주에서 이루어졌다.

정량평가 73점, 정성평가 27점으로 구성해 총점은 100점 만점으로 했다.

문체부는 지난해 1월, 227개 공립박물관을 평가 대상으로 고시하고 8월까지 평가 지표 개선 연구를 추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6월까지 개선한 평가 지표에 따라 자료평가와 현장평가를 진행하고 인증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쳤다.

심사위원회에서는 인증 기준을 총점 상위 70%로 정하고 2개 이상 범주에서 하위 10%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해 최종 157개관을 인증기관으로 선정했다.

인증기관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기관은 ‘서울역사박물관’이었다.

‘설립 목적의 달성도’ 범주에서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과 ‘전곡선사박물관’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범주에서는 ‘복천박물관’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시 개최 및 교육 프로그램 실시 실적’ 범주에서는 ‘수원박물관’과 ‘부천교육박물관’이 우수한 결과를 거뒀다.

’17년 평가 결과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크게 개선된 기관은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과 ‘진안역사박물관’으로 확인됐다.

한편 ‘설립 목적의 달성도’ 및 ‘공적 책임’ 범주에서는 전반적으로 개선 필요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인증에서는 공립박물관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해 평가 체계를 개선했다.

박물관 운영의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전문가 정성평가를 도입하고 온라인으로 자료를 입력·제출할 수 있도록 해 박물관 담당자의 업무 부담을 줄였다.

문체부는 8월 4일과 5일 국립청주박물관에서 방역 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한 가운데 공동 연수회를 열어 공립박물관 담당자들과 평가인증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미인증 박물관을 대상으로 운영 개선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은 박물관 운영 성과 내실화와 문화 서비스 향상을 위해 ’17년 처음 시작됐으며 격년 시행을 원칙으로 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전국 단위 공립박물관 평가 인증으로 박물관 운영 성과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부족한 점은 보완해 공립박물관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
0개의 댓글

최신뉴스

정치/사회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