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이해찬 “오랜 친구 박원순, 한평생 고생 많았다” 서울서 영결식 이승민 기자 2020-07-13 10:59:09

고 박원순 서울시장 영결식의 공동장례위원장을 맡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나의 오랜 친구 박원순, 한평생 고생 많았다”며 13일 추도사를 낭독했다.

 

서울시청 8층에서 진행된 영결식에서 이 대표는 “제 친구 박원순은 저와 함께 40년을 함께 살아왔다. 그와 함께 부동산 대책을 이야기했던 게 바로 하루 전날”이라며 “제가 장례위원장으로 여기에 있다는 것이 전혀 실감이 나지 않는다. 너무나 애석하고 참담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박 시장에 대해 “참으로 열정적인 사람”이라며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포기하거나 타협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박 시장을 ‘한국사회 시민운동의 상징’이라고 했다. 그는 “87년 민주화 이후 인권변호사 박원순은 척박한 시민운동의 길을 닦았다”며 “시민운동가 박원순은 참여연대와 아름다운가게로 대변되지만 넓게 보면 한국 사회 시민운동의 상징이기도 했다”고 했다. 

 

이 대표는 “그 열정만큼이나 순수하고 부끄러움이 많았던 사람이기에, 그의 마지막 길이 너무 아프고 슬프다. 이제 남은 일은 뒷사람들한테 맡기고 편히 영면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시장의 시신은 영결식 후 서초구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된다. 유해는 고인의 뜻에 따라 경남 창녕에 안장될 예정이다.


댓글
0개의 댓글

최신뉴스

정치/사회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